충남 '정의로운 전환'기금 조성…광주도 산업계·시민단체 맞손

충남과 광주 등 다른 자치단체는 에너지 전환과 그린뉴딜 추진에서 경남을 앞서가고 있다.

국내 석탄발전소 절반가량인 30기가 밀집한 충남도의 대책이 눈에 띈다. 충남도는 지난해 2월부터 노후 석탄화력 단계적 폐쇄를 위한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TF는 행정과 의회, 기관 담당자와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 29명으로 꾸려졌다. 이들은 월별 계획을 세워 국외사례 연구·정책 토론회·실천 협약 등을 진행했다.

지난달 31일 보령화력발전소 1·2호기가 폐쇄됐는데, 이즈음 충남도는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보령화력 1·2호기 조기 폐쇄 종합대책'도 발표했다. 지역사회 반발이 없지는 않았지만, 이곳에서 일하던 노동자 고용 유지와 그린뉴딜 사업 추진으로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힌 것이다. 보령 1·2호기에서 근무하던 326명은 폐지 설비 운영, 충남지역 타 발전소 이동 등으로 재배치되는데, 충남도와 운영사인 한국중부발전 등이 업무협약을 맺는다.

2년 앞당긴 폐쇄에 따른 보령시 세수(지역자원시설세·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사업비) 감소분 17억 원은 충남도가 특별회계 지원사업 예산으로 보전한다. 보령에서는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차로 고치는 연구·시험 기반 등을 구축하는 '친환경 자동차 튜닝산업 생태계 조성'이 2025년까지 추진된다.

충남도는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기금 조성(5년간 100억 원 규모)·조례 제정·프로그램 발굴도 진행한다. 지난 21일에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단계적 폐쇄와 친환경에너지 전환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재취업 지원 등 5대 전략 사업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올해부터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광주형 AI(인공지능)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행정·의회·산업계·시민사회단체·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인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가 2월 초 출범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