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혜란 제2부시장 담당부서에 "해수청과 원만한 협의"당부

정혜란 창원시 제2부시장이 해양수산부가 마산만 일부를 다시 메워 모래부두를 새로 만들려는 사업이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정 부시장은 25일 오전, 이달 중 모래부두 건설공사 실시계획 사업승인 인가가 날 계획인 마산합포구 가포동 67-1번지(마창대교 교각 부근)를 찾았다.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은 '마산항 가포물양장 개량공사'라는 이름으로 민간기업이 추진하는 모래부두 건설공사 실시계획 사업승인을 이달 중 인가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가포물양장 인근 공유수면 6700㎡를 메워 기존 모래부두를 확장하는 것이 뼈대다.

정 부시장은 이날 현장에서 시 항만물류과 관계자들에게 "시민들은 모래부두가 조성되면 날림먼지와 분진 피해 등을 우려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모래부두가 조성되는 근처 가포신항에도 수출용 자동차들이 야적되는 상황에서 큰 피해를 볼 수도 있다. 해양수산청과 원만하게 협의하고, 이러한 시민과 시의 의견을 잘 전달하라"고 당부했다.

▲ 정혜란(왼쪽 둘째) 제2 부시장이 25일 모래부두 건설공사 실시계획 사업승인 인가가 날 계획인 마산합포구 가포동 67-1번지(마창대교 교각 부근)를 둘러보고 있다.  /창원시
▲ 정혜란(왼쪽 둘째) 제2 부시장이 25일 모래부두 건설공사 실시계획 사업승인 인가가 날 계획인 마산합포구 가포동 67-1번지(마창대교 교각 부근)를 둘러보고 있다. /창원시

이번 사업과 관련해 환경단체와 지역주민들의 반대가 거세다.

서정욱 가포동주민자치회장은 "사업이 일방적으로 진행된다면 날림먼지와 분진, 침출수 유출에 따른 수질오염, 이로 말미암은 어업 피해와 주민 건강·주거권 침해는 불 보듯 뻔하다. 사업이 강행된다면 인근 주민자치회 등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도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마산항에 모래부두가 이미 만들어져 있고 모래 물동량이 감소 추세인데도 또다시 바다를 매립해 과잉시설을 만들려 한다며 비판했다.

또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구역 안에 매립계획을 수립하고 민간사업자에게 매립한 땅까지 넘겨주려 하는 해수청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은 날림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여러 의견을 종합·접수한 이후 긴밀한 협의·검토를 이어가겠다는 견해를 밝힌 상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