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연구모임·협의회 가입
지역 맞춤정책 발굴·수립 분주
채식·탄소중립 실천운동 독려

경남지역 자치단체와 의회가 기후위기 대응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그동안 막연하게 받아들였던 기후위기를 공부하면서 실생활에서 실천하는 방법을 찾는가 하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려는 움직임도 잇따르고 있다.

창원시의회에서는 의원연구단체로 '기후위기·그린뉴딜 정책연구회'가 만들어졌다. 전홍표(더불어민주당, 현동·가포·월영·문화·반월중앙동) 의원 주도로 여야 7명이 뜻을 모았다. 이 단체는 지난 20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승인됐다.

지역에 맞는 정책 발굴이 목표다. 정부와 지방정부 정책의 연결고리를 찾고, 정부가 놓치는 구석까지 세밀하게 챙기는 정책 개발을 고민할 예정이다. 예를 들면 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재생에너지 또는 친환경 교통수단의 연계, 바이오가스 에너지원 활용 등이 관심사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21일 본회의에서 '경상남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위원 15명이 선임됐고, 송오성(더불어민주당·거제2) 의원이 위원장을 맡게 됐다. 위원 임기는 1년이다.

특위는 오는 3월 제383회 임시회에서 활동계획서를 채택한다. 송 의원은 "자치단체뿐만 아니라 의회 역시 제도와 시민의식 전환에 앞장서야 한다"며 "정부의 큰 그림에 맞춰 경남도 또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1년 활동이라고 해도 현실적인 방안을 담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남에서 기후위기 대응 정책 수립에 비교적 발 빠른 지자체는 단연 창원시다. 시는 지난해 환경의 날(6월 5일) '2030 스마트 기후환경도시'라는 미래 10년 환경비전을 선포했고, 같은 해 10월 정책 발굴과 민관 협력 강화를 위해 경남에서는 처음으로 기후환경정책관을 임용했다.

최근에는 '채식 전도사'로 나섰다.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18%가 축산 과정에서 나오는데, 비행기·자동차 등 교통수단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비율 13.5%보다 많다. 그만큼 채식은 탄소 감축 효과가 크다. 시는 구내식당에서 지난달부터 월 2회 채식 식단을 운영하고 있다. 내달부터 8월까지는 시내 공공기관과 기업체, 초·중·고교, 대학에서도 채식 식단을 운영하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다음 달에는 창원시 기후변화대응위원회가 발족할 계획이다. 지난해 7월 시행한 '창원시 기후변화대응 조례'에 따른 것으로, 위원회는 시의원·공무원·전문가 등 20명 이내로 구성된다. 별도로 창원시는 용역을 거쳐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로드맵(이행 방안)을 만드는데, 위원회는 의견을 내고 조언할 예정이다.

시는 조직체계 정비, 읍·면·동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마을 만들기 등도 준비 중이다. 이종훈 창원시 기후환경정책관은 "기후위기, 재생에너지, 제로에너지 건축물 등에 관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전달하겠다"면서 "시민 교육과 인식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정책 변화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는 시민 참여를 바탕으로 비산업 부문인 가정·상업·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 실천운동에 나선다. 시는 △탄소중립 생활 실천운동 확대 △탄소중립 실천 교육 강화 △탄소제로 1.5 캠페인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생활 속 꿀팁' 홍보 △'기후행동 1.5℃ 챌린지' 등 5대 전략별 34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기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녹색아파트 공모사업'은 유치원, 동아리 등으로 확대한다. 탄소포인트제 운영, 비산업 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온실가스 감축 활동 단체 지원, 초등학생 온실가스 1인 1t 줄이기 서약 참여 등을 병행한다. 또한 기후변화홍보체험관과 기후변화테마공원에서 대면·비대면 교육을 진행하고, 어린이집·유치원, 초·중학교를 찾아가는 기후지킴이 교실도 운영한다. 올해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마을 기후학교도 운영할 계획이다.

거창군은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한 사실을 알렸다. 2016년 12월 창립한 협의회는 정부 중심의 불합리한 국가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한 공동 연구와 제도 개선,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 발굴 등을 추진한다. 경남에서는 거제·거창·고성이 함께하고 있다. 지난해 7월 발족한 또 다른 지방정부 협의체인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는 경남도를 비롯해 창원·김해가 참여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