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도시 진주의 이모저모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근무하는 최임식(58·전 LH 지역상생협력단장·사진) 박사가 <내가 사랑한 진주>라는 제목의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진주와 인근 지역의 역사·문화·예술을 상징하는 30개의 핵심주제를 바탕으로 꾸며졌다. 진주의 아이콘이 되어 있는 논개·진주성·임진왜란 등 역사를 비교적 자세히 서술하고 특히 함양의 논개묘 등 기존 잘못된 시각들에 대하여는 비판도 가하고 있다. 오늘의 진주를 있게한 형평운동·전통무용·차문화 그리고 지리산 등을 풍부한 사진과 함께 친절하게 해설하고 있다.

저자는 특히 한국 대중음악에서 진주가 차지하는 비중이 막대함에 착안하여 진주를 케이팝(K-Pop)의 고향이라고 규정하며 그 뿌리가 된 손목인·이재호·이봉조·정민섭 등 지역출신 작곡가 4명을 사대천왕이라고 명명했다. 그러면서도 손목인, 이재호, 남인수 등의 친일행위에 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이들의 친일행위는 본인이 절절하게 반성한 이항녕, 후손들이 용기있게 분명한 반성의 뜻을 전한 이원수·김동인의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지역과 후손들에게 많은 과제를 남기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저자는 지역의 현안이 되고 있는 국립대 통합문제에 대하여는 논리적 근거를 들어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그리고 지역에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팔만대장경이 남해군에서 판각되었다는 사실을 전문가들의 견해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고 '한국의 히로시마'로 불리는 합천이 겪고 있는 오늘의 고통에 대하여 담담하게 설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엄청난 역사문화 자원을 가진 진주의 잠재력을 빨리 확인하길 바라는 심정이다. 그래서 비교적 심도있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서술하고자 노력했다"며 "이토록 귀중한 역사와 선조들의 고귀한 희생을 단순한 참배에 그치지 말고 지금 여기에서 어떻게 실천해 낼지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진주문고에서만 판매한다. 스피드. 324쪽. 1만 8000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