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서부청사를 둘러싼 논란이 뜨겁다. 19일 진주시의회는 '경상남도 인재개발원 타 지역 이전 논의 중단 및 경남도청 진주 환원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창원시가 특례시로 지정되어 경남도에서 상당한 수준으로 독립할 것이니, 지방소멸 위험성이 높은 서부경남지역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도청을 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창원시의회도 같은 날 '경남도청 서부청사 본청 통합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비효율적인 기능 이원화에 따른 도민 불편과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이유로 들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경남도는 경남도청의 진주 이전은 논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서부청사는 경남 균형발전 측면에서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창원특례시는 경남도로부터 독립하는 것이 아니므로 경남도청을 진주로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은 타당성이 없다. 도청을 이전한다고 서부경남이 크게 발전한다는 보장도 없다. 또한 창원시의회의 '도청 서부경남 청사의 본청 통합 결의'는 경남지역 균형발전에 저해된다. 경기도에서는 2000년 의정부에 경기북부청을 설치했고, 2019년 12월 문화·관광·교육을 대표하는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문화재단을 고양시로 이전하기로 관련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낙후한 경기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이전을 계속 추진하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는 필요하다. 그러나 진주와 서부경남 주민들은 인재개발원의 타 지역 이전, 일부 국의 본청 이전 등 서부청사의 축소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경남도는 서부청사 기능 효율화를 기능 강화의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경남인재개발원을 서부경남의 농촌지역으로 신축해서 옮기는 것은 필요하다. 서부경남이 수산업의 중심지이고 지리산 등 천혜 관광자원의 보고인 점을 고려하여 인재개발원이 나간 공간에는 해양수산국, 문화관광체육국 등을 추가로 배치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는 행정효율성 제고와 주민편의 도모라는 이유를 내세우지만 지역이기주의를 조장하는 제로섬 게임의 행태에서 벗어나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