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가입
민선 7기 후반기 지역맞춤형 그린뉴딜 추진 역점

거창군이 탄소 중립 선도 지방자치단체를 추진하며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했다. 거창형 그린뉴딜 사업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군은 24일 신재생에너지 확대사업 발굴과 기후위기 대응, 온실가스 감축에 공동 대응하고자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는 국가 에너지기본계획과 기후위기에 대응하고자 2016년 12월 출범, 전국 40개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거창군은 지난해 한국판 뉴딜과 경남형 뉴딜을 연계한 거창형 뉴딜 48개 사업(디지털뉴딜 22개, 그린뉴딜 23개, 안전망 강화 3개)을 발굴했다. 수소연료 전지 제조산업 육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 거창창포원 그린인프라 확장 등 23개 거창형 그린뉴딜 사업 분야에 1590억 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응 사업을 제시, 민선 7기 후반기 비전 중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에 12건이 선정되면서 총사업비 84억 원을 확보했다.

그린에너지 보급 활성화와 공공건축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로 정부의 에너지 자립률 3020목표(2030년까지 20%)를 10년 앞당겨 조기에 달성한 바 있다.

또한, 탄소배출 제로화를 이루고자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전기이륜차 보급확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노후 경유차 저감장치 부착 지원, LPG 화물차 신차 구입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신재생에너지 사용 보편화와 저탄소 그린에너지 보급을 활성화하고자 에너지 자립마을 인증, 단독주택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공동주택 미니 태양광 보급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