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시의회 의장-주지 면담
기준·범위 실무 논의하기로

8년 만에 양산시민 대상 입장료 무료 방침을 바꾸기로 해 논란이 일었던 통도사가 양산시와 상생을 위한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김일권 시장과 임정섭 시의회 의장은 통도사 주지 현문 스님을 만나 오는 3월부터 문화재 구역 입장료 면제 대상에서 양산시민을 제외하고 유료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재검토해달라고 지난 20일 요청했다. 앞서 통도사는 조계종 문화재보유사찰위원회에서 마련한 입장료 면제 기준에 따라 양산시민은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유료화를 통보한 바 있다.

이날 김 시장은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사찰로 2012년 1월부터 양산시민에게 산문을 활짝 연 통도사의 대승적인 결단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며 지역사회와 상생·협력을 강조했다. 현문 스님 역시 이 같은 의견에 동의하고 실무 차원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논의하자는 원칙에 따라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 매표소를 설치한 통도사 산문 전경. /이현희 기자
▲ 매표소를 설치한 통도사 산문 전경. /이현희 기자

통도사에 따르면 무료 개방 이후 크고 작은 안전·관리 문제 등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현재 통도사는 양산시민과 기존 면제 대상자를 제외한 일반 방문자에게 성인 기준 입장료 3000원과 17인승 미만 차량에 대해 주차료 2000원을 받고 있다. 시민이 면제를 받으려면 신분증을 산문 매표소에 제시해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산문 안으로 진입하거나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 직원과 승강이를 벌이는 등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고, 무단 진입 차량이 보행객을 위협하는 상황이 벌어지는 등 안전 문제도 심심찮게 벌어졌다는 설명이다. 또한, 신도증을 발급받지 않은 일부 신도와 일반관광객이 이의를 제기하는 등 형평성 논란도 끊이질 않았다.

여기에 2018년 통도사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방문객이 크게 늘어났지만 무료 주차가 늘다 보니 경내 주차장이 만성적인 포화 상태로 환불 소동을 겪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는 점도 통도사가 유료화 방침을 검토한 주요 배경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와 통도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상징성을 살리고 지역상권 활성화 등 파급 효과를 거둘 합리적인 방안을 양측 실무진이 함께 검토, 입장료·주차료 면제 기준과 범위 조정 등을 포함한 변화에 걸맞은 상생관계를 재정립한다는 방침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