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포물양장 인근 6700㎡ 매립
해수청, 실시계획 승인 앞둬
지역사회 "환경오염 불 보듯"

해양수산부가 마산만 일부를 또 매립해 모래부두를 새로 만들려고 하자 지역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마산지방해양수산청(이하 해수청)은 '마산항 가포물양장 개량공사'라는 이름으로 민간기업이 추진하는 모래부두 건설공사 실시계획 사업승인을 이달 중 인가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창원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67-1번지(마창대교 교각 부근) 전면수역에 모래부두 1선석(5000DWT급 접안시설 130m, 호안시설 112m) 설치를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포 물양장 부근 공유수면 약 6700㎡를 메워 모래부두를 확장해야 한다. 골재유통업체들이 참여한 가포물양장부두㈜는 공사 착공일로부터 2년 안에 모래부두를 건설할 예정이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마산항에 모래부두가 이미 만들어져 있고 모래 물동량이 감소 추세인데도 또다시 바다를 매립해 과잉시설을 만들려 한다며 비판했다. 또 마산만 연안오염총량관리구역 안에 매립계획을 수립하고 민간사업자에게 매립한 땅까지 넘겨주려 하는 해수청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21일 오전 해수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시민연대는 "마산항 모래 물동량은 2017년 97만t, 2018년 59만t, 2019년 24만t으로 매년 줄어들고 있다. 2020년에는 12만t으로 급감해 역대 최저 물동량을 기록하고 있다"면서 사업 당위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지난 12일 공개된 <해양수산부 기관 정기 감사보고서>를 언급하며 "항만이 필요 이상 규모로 개발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감사원은 이 보고서에서 '마산항 모래부두 적정 하역량을 재산정해 본 결과, 야적장 능력을 제외한 경우에는 216만 t, 야적장 능력을 일부 고려한 경우에는 74만 6000t으로 분석돼 마산항 모래부두의 적정 하역능력이 실제보다 작게 산출됐음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가포동 주민들도 사업 추진에 강력히 반발했다. 현재 가포동 일대에는 '사업에 반대한다'는 현수막이 곳곳에 걸려있다. 여기에 모래부두 조성 예정지는 대규모 주거시설이 예정된 가포보금자리 주택과 직선거리로 불과 300m 정도 떨어져 있어 주민 반대 여론이 늘고 있다.

서정욱 가포동주민자치회장은 "어촌계와 주민 모두 2018년부터 모래부두 조성에 반대해왔다"며 "사업이 일방적으로 진행된다면 날림먼지와 분진, 침출수 유출에 따른 수질오염, 이로 말미암은 어업 피해와 주민 건강·주거권 침해는 불 보듯 뻔하다. 사업이 강행된다면 인근 주민자치회 등과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연대도 "서항부두가 사라지고 가포신항이 조성된 이유는 서항부두에서 발생하는 각종 환경오염 문제로 말미암은 주민 민원을 더는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며 "해수청은 월포해수욕장 복원 등 마산만 살리기 희망에 찬물을 끼얹지 말고 매립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마산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해당 계획은 2013년부터 이어왔고 항만기본계획에도 반영이 되는 등 적법한 절차대로 진행해왔음에도, 최근 몇 년간 지역 여건이 많이 바뀐 점과 주민 반발이 크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실시계획 승인을 두고 날림먼지 등 환경적인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은 없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여러 의견을 종합·접수한 이후 긴밀한 협의·검토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