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서 기자회견 "화력발전 퇴출 정부에 미룰 일 아냐"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하 비상행동)이 20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기후위기 대응 의지를 행동으로 보이라"고 촉구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2021년 신년사에서 도 금고 지정 시 탈석탄 제도 강화, 석탄화력발전소 감축 목표 조기달성 추진 등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 의지를 밝혔다.

그럼에도 비상행동은 '경상남도 2050탄소중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경남에는 삼천포 1~6호기, 하동 1~8호기 등 석탄화력발전소 14기가 가동되고 있으며, 올해 4월 1040MW급 고성하이석탄화력발전소 2기가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다.

이들은 "기상청은 현재 탄소배출 구조를 유지하면 21세기 중반 한반도 기온이 3.3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전국에서 두 번째로 석탄화력발전소가 밀집한 경남이 '기후 악당' 광역도시가 되지 않으려면 누구보다 발 빠르게 탈석탄 정책기조를 밀고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0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탈석탄 동맹 가입을 촉구했다. /김해수 기자
▲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이 20일 오후 2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탈석탄 동맹 가입을 촉구했다. /김해수 기자

이어 "경남도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위세를 떨치고 있으나 이를 중앙정부의 일로 미루고 있다"면서 "도가 적극적으로 탈석탄을 거론해야 하며, 기후위기 대응의 첫 번째 관문인 탈석탄 동맹에 가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상행동이 가입을 촉구하는 탈석탄 동맹(Powering Past Coal Alliance)은 2017년 11월 독일 본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3)에서 석탄화력발전소의 신속한 폐지와 녹색성장을 이루고자 캐나다와 영국 주도로 결성됐다. 파리협약 목표를 준수하기 위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와 EU28은 2030년까지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나머지 국가는 2050년까지 중단한다는 공동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8년 10월 충남을 시작으로 2020년 7월 서울, 9월 경기, 11월 인천, 12월 제주 등 5개 광역자치단체가 차례로 가입했다.

비상행동은 "탈석탄 동맹에 가입한 지자체 중 인천은 LNG 발전소 가동률 상향, 법령 개정 등 석탄 발전소 조기 폐쇄 방안 강구, 석탄 발전소 조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 협력 단체 구성, 탈석탄 동맹 가입 지자체 협의 기관 구성 등 계획을 세우며 탈석탄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경남도가 탈석탄 동맹에 가입해 기후위기 대응 의지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