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메가시티 전략 시험대…학교급식 식자재 공급 3월부터

경남도는 '분야별 공동체 구축'으로 동남권 메가시티를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먹거리 공동체'가 그 가운데 하나로 시험대에 오른다.

도는 '경남-부산 광역 먹거리 전략(푸드플랜)'을 세워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경남·부산은 지난 2019년 3월 '동남권 상생발전 협약' 이후 먹거리 공동체 실현 구체화를 위해 과제 발굴에 머리 맞댔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경남-부산 광역푸드플랜 통합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이를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광역 먹거리 전략'은 농산물 주 생산지인 경남과 소비 중심지인 부산의 지역 여건을 반영한 선순환 먹거리 체계다.

구체적인 내용은 △경남·부산 공공 급식 먹거리 생산·공급·소비체계 구축 △생산·소비·안전성 정보를 관리하는 광역 먹거리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 △생산·유통·소비 단계별 검사체계 구축으로 먹거리 안전성 확보 △생산자·소비자가 함께하는 먹거리 가치 공유 행사 등이다.

두 광역단체는 앞으로 '먹거리공동체 실현 운영협의회'를 통해 안전한 농산물 생산·공급 방안을 논의하고, 민간 교류 행사 등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두 지역 생산자·소비자가 만나는 체험 교류 행사, 먹거리 주체들이 참여하는 원탁모임·포럼 등의 프로그램도 공동 기획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두 지역은 학교급식 식자재 공급에 대한 세부 실행 방안을 마련해 오는 3월 시행할 예정이다. 부산시 공공급식센터가 확충되는 2023년부터는 공공기관·복지시설 등 공공 급식 영역과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경남·부산뿐만 아니라 울산까지 참여하는 '동남권 광역푸드플랜 추진 방안'도 내놓을 예정이다.

이정곤 도 농정국장은 "생산 기반이 우수한 경남은 농가 소득 증가를, 대량 소비처인 부산은 안정적 먹거리 확보를 기대한다"며 "경남-부산 먹거리 공급이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