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분야 기업 발굴·유치 추진
광역시급 투자 장려금 강화
창원형 청년 정책 본격 추진도

창원시는 특례시 실현과 함께 올해 'V 자' 모양의 경제 성장을 이뤄내고자 투자유치 목표를 4조 원으로 2배 늘렸다. 또 '청년친화 특례시'를 실현하고자 올해 '2024 창원형 청년 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4조 원 투자 유치에 총력 = 시는 20일 "2021년을 '성장 원년의 해'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경제부문 시정 역점 시책을 발표했다. 지난해 2조 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올린 시는 경제 반등을 위해 올해 4조 원을 목표로 기업 유치에 나선다.

시는 산업 특성을 반영해 7개 분야별 투자 유치 전략을 설정했다. △수소·방산, 항공 등 특화 산업 △친환경·무인·스마트 특수 선박 △5개(안골·동전·덕산·평산·가주용원) 산업단지 개발 △미래차·전차 등 특성화 산업 집적지(클러스터) △물류·유통 산업 △마산해양 신도시 조성 사업 △외국인투자·국내 복귀 기업 등 7개 분야에 따라 관련 기업을 발굴해 유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시는 산업·투자 동향과 기업 발굴을 위해 '성과창출형 기업유치협의체'를 구성해 정기·수시 간담회를 추진한다. 협의체는 기업인(11명)과 투자유치기관 3곳(경남도·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창원시), 지원기관 8곳(산업진흥원·상공회의소·금융기관 등), 산단개발사 4곳(동전·덕산·평성·안골)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고, 위원장은 제1부시장이 맡는다.

아울러 광역시급 투자 장려금(인센티브) 지원을 강화하고, 투자 장벽 때문에 유치가 어려운 유망 중소기업을 지원하고자 조례 개정을 통해 특례시에 걸맞은 지원 세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지난 7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 반등을 강조하고 있는 허성무 시장.  /창원시
▲ 지난 7일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 반등을 강조하고 있는 허성무 시장. /창원시

◇청년에 좋은 일자리를 = 시는 '청년친화특례시' 실현을 위한 '2024 청년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청년기본계획은 '청년이 꿈꾸는 하루를 함께 만드는 도시'를 목표로 청년 조직·일자리·생활·문화 4개 분야 20개 세부 사업을 총망라한 4개년 계획이다. 시는 이번 청년기본계획 수립을 8개 신규사업, 9개 강화사업, 3개의 기존사업으로 구분해 추진한다.

시는 '청년 더(+)드림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보다 3억 1000만 원 추가 확보해 총 43억 7000만 원으로 늘렸다. 더드림 사업은 청년 구직활동 수당, 내일통장, 월세지원사업, 면접 정장 무료 대여로 구분되며 시는 지원 대상자를 늘려 사업 규모를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지역공동체·지역방역·공공근로·그린 일자리 사업 등 올 한 해 공공일자리 사업에 64억 원을 투입한다. 공공일자리사업은 만 18세 이상 근로 가능한 시민으로서, 재산 2억 원 이하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동남전시장을 새롭게 꾸며 만드는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사업'도 예정대로 진행 중이다. 신규사업으로는 △청년헌장 제정 △청년의 날 기념행사 △청년 일자리캠프 △문화철철 공작소 등이 대표적이다.

◇민생경제 체감형 시책 확대 = 시는 민생 부흥 경제 대책으로 누비전(지역 화폐)을 역대 최대 규모인 2000억 원어치 발행한다. 지역 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상반기 1400억 원을 집중적으로 발행하고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구입 한도를 개인당 최대 50만 원(지류 25만·모바일 25만 원)으로 낮췄다.

전통시장 이용 편의를 위해 명서·회성종합시장 등 8개 시장에 305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며, 현재 4개 운영 중인 노동 상담소를 마산회원구에도 설치한다. 이에 창원 5개 구에서 노동 법률, 취업 정보, 고용촉진 사업 등을 안내해 노동자 처우 개선과 권익 보호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박명종 경제일자리국장은 "2021년은 미래 10년을 준비하는 첫해다. 유망산업 생태계 조성과 고용창출 효과가 높은 우량 기업을 다수 유치해 시민이 체감하는 경제 브이턴 반등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