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탄소중립 뒷받침
산업부, 상반기 119개 사업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에너지 기술혁신에 지난해보다 19.1% 증가한 1조 1326억 원을 투입한다. 이 가운데 2142억 원은 상반기 중 신규 과제(119개)에 투자하기로 하고, 공모를 통해 사업수행자를 선정한다.

산업부는 우선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관련 핵심기술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그린뉴딜·탄소중립 관련 56개 신규 과제(1259억 원)를 상반기 중 추진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투자도 대폭 확대한다.

연구개발 성과가 수요 기업의 구매와 새로운 시장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에너지 선도투자 사업'(48억 원)을 신설하고, 공기업 참여가 필요한 과제 17건을 발굴해 공기업 참여를 의무화했다. 산업부는 수소충전소·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신규 과제를 추진하는 등 에너지 안전 분야 투자도 확대한다. 에너지산업 관련 매출액이 50% 이상인 기업에 지방세 감면, 지방투자보조금 우대 등의 혜택을 주는 '에너지특화기업' 지정 등을 통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활성화도 도모한다.

산업부는 19일 사업공고를 거쳐 3~4월 중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평가해 사업수행자를 확정하고 5월까지 협약을 통해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