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장관 의견 밝혀…경남도교육감 "합리적인 안 찾겠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최근 경남도교육청에서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의 '방과후학교 전담인력 배치'와 관련해 충분한 노사 협의와 의견 청취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유 부총리는 지난 15일 서울에서 박종훈 경남도교육감과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자원봉사자 348명을 대상으로 면접시험을 거쳐 '방과후학교 실무사'로 전환하는 일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방과후학교 실무사' 전환과 관련해 공정성과 절차적 정당성 등 문제 제기가 잇따르자, 도교육청은 19일 치르기로 한 면접시험을 잠정 연기하고 폭넓은 의견수렴에 나섰다. 그 첫 번째 행보로 박 교육감은 유 부총리를 만났다.

▲ 유은혜(왼쪽) 교육부 장관과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지난 15일 서울에서 도교육청 '방과후학교 전담인력 배치' 안건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박 교육감은
▲ 유은혜(왼쪽) 교육부 장관과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지난 15일 서울에서 도교육청 '방과후학교 전담인력 배치' 안건을 논의하고 있다. 이날 박 교육감은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해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이날 유 부총리는 "경남도교육청이 교원 행정업무 경감과 방과후학교 안정화를 추진하려는 정책 취지에 공감한다"면서도 "다만,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고용안정 원칙과 공정한 채용 원칙의 두 가지 정책목표를 조화시켜야 하는 매우 어려운 과제인 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노사 협의와 이해관계자 의견 청취를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교육청의 애초 정책목표가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을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였던 만큼 앞으로 교무행정실무사 등 신규 채용 확대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대안을 마련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박 교육감은 "교사들의 업무를 줄이고 비정규직을 더는 양산하지 않기 위한 오랜 고민이 담긴 방안이었지만,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적극적으로 의견 청취를 하겠다"며 "앞으로 교원단체와 노동조합 등 교육공동체 의견을 수렴해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