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방문 지역 부동산 특수성 설명 등 민원 해결 촉구

창원시가 지난 15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의창구 동읍·북면지역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건의했다.

창원지역 부동산은 지난해 의창구·성산구 지역의 새로 짓는 아파트와 재건축 대상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크게 올랐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18일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지역 가격이 급등 중이며, 외지인 매수 비중 증가 등 전반적 과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고 의창구(대산면 제외)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다.

또 성산구는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었다.

시는 이날 국토부를 찾아 지난해 12월 기준 의창구 아파트 평균가격이 1034만 원/3.3㎡, 동읍은 361만 원, 북면 641만 원인 점, 지난해 1~11월 의창구 아파트 거래 8403건 가운데 동읍·북면 거래는 914건으로 비중이 작은 점, 시 외곽 지리 여건과 도시 인프라 미비로 미분양 발생, 투기과열지구 해제 촉구 탄원서(6635명), 민원제기(65명), 전화 민원이 하루 평균 20건에 이르는 점 등을 들어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시는 애초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 지정의견으로 동읍·북면·대산면을 제외한 의창구 동(洞) 지역만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최재안 창원시 주택정책과장은 "동읍·북면 주민들의 바람과 지역 실정을 고려해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완수(국민의힘·창원 의창) 의원도 지난 12일 창원 북면·동읍 지역에 대한 투기과열지구 지정 해제를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박 의원 측은 북면·동읍 주민들의 탄원서를 국토부에 제출하면서 "시내 작은 평수 아파트 전세 가격도 안 되는 수준의 아파트임에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것은 불합리하다"고 성토했다.

이어 박 의원은 "북면 등은 타 지역 신도시와 달리 일반주택과 아파트가 공존하는 지역"이라며 "최근까지 부동산 가격이 저평가돼 34평 아파트 기준 북면은 2억 원대 초반, 동읍은 1억 원대에 거래되는 등 분양가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