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 시작·9월 완료 목표
이달 안에 지자체별 계획 수립
접종센터 설치·의료기관 위탁

경남도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본격적으로 준비한다.

경남도는 백신 접종 준비를 위해 하병필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예방 접종 추진단'을 14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계획 수립 △백신 수급 △대상자 관리 △접종 기관 운영 △접종 후 이상 반응 관리, 이렇게 5개 실무팀으로 구성했다.

도는 도내 18개 시군 또한 다음 주까지 각각의 추진단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질병관리청 지침을 바탕으로 이달 내에 지자체별 접종계획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정부·경남도 설명을 종합하면, 화이자·모더나 백신 같은 경우 초저온 냉동 유통·보관이 필요하다. 이에 각 시군은 1곳씩 체육관 같은 공간에 접종센터를 설치한다. 화이자·모더나 백신 접종은 이러한 시군별 센터에서 진행되는 것으로 계획 중이다. 냉장 보관 가능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은 인플루엔자 접종 경험이 있는 의료기관에 위탁해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되고 있다. 정부는 백신 접종을 2월 시작해 9월까지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신종우 복지보건국장은 "경남도는 정부 방침과 계획에 맞춰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사회적 거리 두기'를 비롯해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거리 두기, 소모임 관련 조처가 핵심 사항인데 바로 풀기는 어려울 수 있겠다고 판단한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창원시 의창구 창원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 /김구연 기자
창원시 의창구 창원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 /김구연 기자

윤 반장은 "거리 두기를 급격하게 완화하면 다시 환자 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이를 고려해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5인 이상 모임 금지 관련해 "시설 제한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그걸 보완하고자 소모임에 대한 조처를 한 것"이라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는 판단을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지금의 거리 두기가 연장되더라도 일부 시설·업종의 집합 금지는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관련 조정안을 오는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경남에서는 14일 오후 5시 기준(전날 오후 5시 이후)으로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23명' 나왔다.

감염 경로는 △도내 확진자의 접촉자 14명 △진주국제기도원 관련 3명 △진주 골프 모임 관련 1명 △조사 중 4명 △국외 입국자 1명이다. 지역은 △양산 11명 △진주 5명 △김해 4명 △창원 2명 △함안 1명이다.

또한 진주 경상대병원에 입원 치료 중이던 50대가 사망했다. 도내 사망자는 6명으로 늘었다. 경남 누적 확진자는 1679명, 입원 환자는 290명이다. 검사 중인 의심 환자는 3026명, 자가 격리자는 2818명이다.

이날 0시 기준 전국 추가 확진자는 524명으로 사흘 연속 500명대를 유지했다. 사망자는 10명 늘어 누적 1195명으로 치명률 1.69%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