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편…61명 지원청 이동
통합지원센터 18곳 전부 설치

경남도교육청이 현장 지원을 강화하고자 본청과 직속 기관 직원 61명을 지역교육지원청으로 보낸다. 앞으로 지역교육지원청에서 학교 교육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려는 취지다.

12일 도교육청은 오는 3월 이뤄질 조직개편 방향을 밝혔다. 조직개편은 2019년 3월 이후 2년 만이다. 현행 '3국 2관 2담당관 15과 1단 77담당'에서 '3국 2관 1담당관 16과 2단 76담당'으로 조직 체제를 정비한다.

총정원(5757명)은 변동이 없다. 본청 20명·직속기관 41명 등 61명 정원을 줄여 교육지원청으로 이동한다. 시설감리단 폐지에 따른 시설직 인력 20여 명, 학교통합지원센터 설치 등에 따른 인력 40여 명이 포함됐다.

시설감리단은 2013년부터 직속기관이었지만, 올해부터는 현장 상주 인력 확대 등을 요구하는 건축법 시행령 변경 등에 따라 자체 감리를 외부 감리로 전환하면서 해당 인력을 없애게 됐다. 이들은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시설 업무 등을 맡게 된다.

지난해 6개 지역교육지원청에서 시범 운영하던 학교통합지원센터는 올해 18개 전 지원청에 설치된다. 지원센터는 학교폭력심의위원회, 계약제 교원 채용 관리 등 학교 업무를 대폭 이양받아 운영될 예정이다.

기후위기·환경재난시대 대응을 위한 기후환경교육 강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전담할 부서도 신설된다.

생태환경교육을 이끌어 나갈 '기후환경교육추진단'은 기후환경 교육 담당과 신재생 에너지 담당 2개 분야로 구성된다.

에너지 자립, 생물 다양성이 높은 생태공간을 만드는 미래형 학교 모델을 만들고자 '미래학교추진단'도 새로 생긴다. 추진단에서는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진행한다. 2025년까지 40년 이상 된 노후 건물의 50%를 생태환경이 살아 있는 미래형 학교 공간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교육과정과는 진로교육을 강화하고자 '진로교육과'로, 안전총괄담당관은 안전, 통학 안전에 관한 기능을 높이고자 행정국 소속 '안전총괄과'로 바뀐다. 특히, 안전총괄과에는 통학안전시스템 '안전 아이로(路)' 등의 업무를 할 통학 안전 담당자를 별도로 둔다.

평생교육급식과는 '교육복지과', 지식정보과는 '교육정보과', 재정복지과는 '재정과'로 부서 명칭이 변경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