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울 추진단 영상회의
입법 위한 공동대응 다짐

경남·부산·울산이 '부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세 시도는 '특별법 2월 국회 통과'에 힘을 쏟고 있다.

경남도는 12일 오전 경부울 각 부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 첫 영상 회의를 열었다. 경남도에서는 박종원 경제부지사가 참여했다.

경부울 시도지사들은 지난 12월 울산시청에서 '가덕도 신공항 지지'를 발표하고 함께 머리 맞대기로 한 바 있다. 이에 각 경제 부단체장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이 구성됐고, 이날 첫 회의로 공식 발족한 것이다.

이날 회의는 '가덕신공항 특별법 2월 국회 임시회 통과'에 초점을 모았다.

박수영(국민의힘·부산 남구 갑) 의원 등 15명은 지난해 11월 '부산가덕도신공항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또한 한정애(더불어민주당·서울 강서구 병) 의원 등 138명은 같은 달 '가덕도 신공항 건설 촉진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 박종원(왼쪽)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12일 오전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 영상회의를 주관하고 있다.  /경남도
▲ 박종원(왼쪽)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12일 오전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 영상회의를 주관하고 있다. /경남도

이들 법안은 정부 재정·행정적 지원과 신속한 건설을 위한 특례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예비타당성조사 등 사전 절차 면제 혹은 단축'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를 위한 조기 건설'을 포함하고 있다. 국회는 2월 임시회 때 두 법안을 병행 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회의에서 3개 시도는 '김해신공항 검증'으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지연된 만큼, 조속히 가덕신공항으로 선회하기 위해 국회 특별법 제정은 필수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를 위해 2월 있을 국회 임시회에 대비, 가덕신공항 당위성에 대한 다각적인 홍보와 구체적인 입법 전략을 세워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국민을 대상으로 한 가덕신공항 홍보와 공감대 형성 방안도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2월 임시국회 때 통과시키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바탕으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신속하게 추진되도록 부울경 세 단체가 긴밀하게 소통하자"고 말했다.

김윤일 부산시 일자리경제실장은 "가덕신공항 부울경 추진단은 가덕신공항은 물론 동남권 메가시티라는 광역 공동체로 나아가는 데도 바람직한 사례"라고 말했다.

조원경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울산시는 동북아 오일가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부울경이 가덕신공항을 통해 동북아 물류 허브까지 함께 추진하면 훨씬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