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협력교사제 운영 확대
맞춤교육 놀이·심리치료도

경남도교육청이 코로나19에 따른 학습격차를 줄이고자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 학교정책국은 11일 올해부터 달라지는 주요 교육정책을 발표했다.

최둘숙 학교정책국장은 "감염병 확산으로 학습결손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기초학력 3단계 안전망으로 교실수업과 학교 안팎 연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초학력 1단계는 수업 내 책임교육을 통한 학습 더딤 예방, 2단계는 학교 내 다중 지원팀의 원인별 맞춤교육 지원 확대, 3단계는 학교 밖 연계 상담 지원 등이다.

1단계에서 담임교사 책임 지도를 강화하고, 담임만으로 학생 지도가 어려운 초등학교에서는 '협력교사제'를 운영할 방침이다. 2017년 시작한 협력교사제는 초등 저학년 국어·수학 교과에서 담임 이외 별도 교사를 협력교사로 두고, 이들 협력교사가 수업시간에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집중 지도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40개교에서 운영하다가 올해 45개교로 늘어났다.

▲ 최둘숙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국장이 1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2021 달라지는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국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 최둘숙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국장이 11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2021 달라지는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국 주요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

2단계에서는 학습지원 대상 학생들을 통합 지원하는 '두드림학교'를 운영한다. 2014년 도입한 두드림학교는 지난해 초등학교 59.2%에서 운영했고, 올해는 전 초등학교로 확대한다. 중학교는 지난해부터 전체로 확대했고, 고등학교는 지난해 52개교(27%)에서 올해 97개교(50%)로 늘었다.

3단계에서는 지역교육지원청별로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통해 기초학력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한다. 센터는 학습뿐만 아니라 놀이·심리 치료 등을 가미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또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운영을 내실화하고자 거점학교와 학교 밖 시설을 활용해 캠퍼스형 방과후학교를 지난해 4개에서 올해 5개로 확대 운영한다.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지원으로 초·중·고교 대상 학생 1인당 1년간 60만 원의 자유수강권을 지원한다. 기존에는 초등학교 자유수강권은 60만 원, 중·고등학교는 48만 원이었다.

오는 3월 1일에는 거점통합돌봄센터 '늘봄'이 문을 연다. 창원시 명서초등학교 유휴교실을 활용해 인근 10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 학년을 4학년까지 늘리고, 평일 오후 8시까지 시간을 연장해 운영한다.

같은 달 진주에 '서부대입정보센터'도 개설한다. 도교육청에 경남대입정보센터를 두고 있지만, 서부권 교육수요자를 위해 진주에 있는 도교육청 예술교육원 '해봄'에 센터를 마련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