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맞춤형 완속충전기
주차면수당 설치비율도 확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차 이용 확대를 위해 신규 발주하는 분양·임대 모든 LH 아파트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전면 적용한다.

LH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비율을 확대(주차면수의 4%로)하고, 적용 충전시설은 정부 검증을 마친 '공동주택 맞춤형 완속충전기'로 한다. 공동주택 맞춤형 완속충전기는 사물인터넷과 스마트충전 기능을 지원하며, 부피를 줄여 벽면 부착형이다.

LH는 증가하는 충전인프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국내 시험·인증 전문기관과 협업해 글로벌 표준 프로토콜 기반의 규격(OCPP)도 마련했다.

OCPP가 적용되면 충전사업자 간 호환성과 편의성을 높이고, 시간 충전 부하에 맞춰 탄력적인 전력 제어를 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충전요금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LH는 발주하는 모든 공공주택(분양·임대)에 이를 적용하면 연간 150억 원 규모의 신규시장 창출로 전기차 충전 관련 국내산업 활성화를 뒷받침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이문 LH 공공주택전기처장은 "전기자동차 친화형 충전인프라 도입으로 전기차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 증진, 제조사의 수출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