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여 개 단체 일본에 항의서한

▲ 한국산연 청산철회 생존권보장 경남대책위가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산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 한국산연 청산철회 생존권보장 경남대책위가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산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일본 산켄전기가 통보한 한국산연 청산일(1월 20일)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경남 도내 130여 개 시민단체가 산켄전기와 일본 정부에 항의 서한을 보내기로 했다.

한국산연 청산철회 생존권보장 경남대책위(이하 대책위)는 7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산켄전기와 후생노동성·경제산업성에 이번 주에 항의서한을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1973년 마산수출자유지역에 진출한 산켄전기는 각종 세금 혜택과 공짜 같은 임대료로 이익을 취하고 노동자를 착취하며 성장했다"며 "1996년부터 민주노조 말살을 위해 사업부 철수, 생산부 폐쇄, 위장공장을 운영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산켄전기는 야만적 해산 청산을 철회하고 노동자를 현장으로 돌려보내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2017년 복직합의서 이행 △다국적기업 지침 준수 촉구 등 내용을 서한에 담았다.

한편, 한국산연 청산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창원고용노동지청은 최근 대책위에 노사가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지회는 산켄전기 본사 차원의 실질적 권한이 있는 사람 참여, 한국산연 청산 외 다른 대안 제시가 보장된다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은 아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