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간부공무원 인사 쓴소리
보건의료노조 "사회적 갈등 일으킨 당사자 사과부터"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와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이하 운동본부)가 이달 경남도청 정기 인사를 두고 '진주의료원 불법 폐업 책임자들이 도청으로 복귀하거나 승진하게 됐다'며 쓴소리를 냈다.

운동본부는 30일 성명을 내고 "이번 인사에서 눈에 띄는 건 재난안전건설본부장으로 도청에 복귀하는 윤성혜 지방이사관 발령자와 지방부이사관 승진자인 홍민희 사천시 부시장 발령자"라며 "이들은 2013년 홍준표 당시 경남지사가 진주의료원을 불법·강제 폐업할 때 복지보건국장, 복지노인정책과 사무관으로 있으면서 진주의료원 폐업을 진두지휘했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진주의료원 폐업 TF(태스크포스)팀에서 불법 폐업에 앞장섰던 이들이 재난안전부서 책임자로 적합한지, 승진 대상자가 맞는지 따져 물었다.

운동본부는 "홍 전 지사와 일부 공무원이 밀어붙인 폐업으로 경남도는 도 단위 지방의료원이 가장 부족한 지역이 됐다"며 "의료취약지역이던 서부경남 의료불평등은 더 악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7년이 지나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다시 설립하기로 했지만 그만큼 사회적 비용이 들고 그동안의 의료공백으로 말미암은 도민 건강·생명권 침해도 크다"면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서부경남 주민은 창원·양산·부산까지 가야 하거나 병상이 부족해 연수원·대학교 기숙사를 생활치료센터로 활용하는 상황도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운동본부는 당시 진주의료원 폐업에 가담했던 이들이 지금껏 이렇다 할 유감 표명조차 않았다고 꼬집었다.

운동본부는 "경남도와 해당자들은 '서부경남 공공병원 짓기로 했으니 일단락된 것 아니냐', '공무원이 무슨 힘이 있었겠느냐'며 항변할지도 모른다"며 "하지만 진주의료원 강제 폐업으로 생긴 상처는 아문 적이 없다. 환자 42명이 숨지고 노동자 230여 명이 거리에 내몰리며 도민은 사회적 갈등을 지켜봐야 했지만 그 누구도 사과와 치유 메시지를 보내지 않았다"고 밝혔다.

운동본부는 "공무원에게 책임을 물어 업무·승진에서 배제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닐 수 있다"면서도, 도정 최고 책임자와 주요 간부가 도민에게 사과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새로운 출발을 위해서라도 윤성혜 이사관과 홍민희 부이사관은 도민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는 게 도리"라며 "권력자가 아닌 도민을 위해 헌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