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노선 우선안 공개
종착역 거제 상문동 낙점
진주는 기존역 활용 예정

남부내륙철도(서부경남KTX) 노선 윤곽이 드러났다. 종착역은 거제시 상문동으로 우선 명시됐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상반기 안에 노선을 최종 확정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간)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공개했다. 국토부는 그동안 마련해 놓았던 두 가지 안 가운데 1안을 선정했다. 1안은 노선연장 187.3㎞에 사업비 5조 6064억 원이다. 노선이 지나가는 도내 지역은 거제·통영·고성·진주·산청·합천이다. 이 가운데 거제·통영·고성·합천(경북은 성주)에 역사를 신설한다. 진주는(경북은 김천) 기존 역사를 활용한다.

관심을 모았던 거제 종착역은 시청 인근인 상문동으로 낙점됐다. 앞서 거제시는 공론화위원회를 가동해 거제역사 후보지를 우선순위 없이 상문동·사등면으로 제시한 바 있다. 통영은 용남면 장문리 일원, 고성은 고성읍 주변, 합천은 군청 인근이다.

이번 1안은 △진주시 지하화 계획으로 민원 최소화 △정거장 입지 분석을 통한 최적 위치 선정으로 접근성·편의성 제고 △가야산 국립공원 우회로 환경 훼손 최소화 등의 장점을 안고 있다.

다만, 노선·정거장 배치 등은 현재 진행 중인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결과에 따라 최종 결정된다. 이 용역은 내년 상반기 안에 완료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1안을 바탕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주민설명회는 내년 1월 5·6일 노선이 지나가는 도내 6개 시군에서 열린다. 구체적인 시간·장소는 △5일 오전 10시 거제시청소년수련관 △5일 오후 2시 통영시민문화회관 대극장 △5일 오후 4시 30분 고성군문화체육센터 △6일 오전 10시 진주시청 문화강좌실 △6일 오후 2시 산청 생비량면복지회관 △6일 오후 4시 30분 합천군종합사회복지관이다.

국토교통부는 사업에 따른 주민 생활환경 피해와 대응 방안 등에 대해 지역민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내년 1월 26일까지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요약서를 해당 지자체에 비치,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https://www.eiass.go.kr)에서도 볼 수 있다. 의견은 내년 2월 2일 오후 6시까지 팩스(044-201-5595), 전자우편(sishin@korea.kr), 우편(세종시 도움6로 11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으로 제출하면 된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내년도 기본설계 용역비 406억 원을 확보하는 등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오는 2022년 착공해 2028년 준공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