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교육 필요하다' 응답 대조
교육청, 청소년 맞춤 자료 제작

경남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노동인권의식 실태조사'를 한 결과, 한국사회에서 노동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38.1%)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았다. 긍정적 인식이라는 답변은 19.8%에 그쳤다. 특히 조사 대상 학생 10명 중 8명 이상이 노동인권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경남도교육청 교육인권경영센터가 21일 고등학생 노동인권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도교육청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노동인권교육 자료를 만들어 이달 도내 고등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지난 7월 시행한 실태조사에는 총 6175명(일반고 70%, 특성화고 27.6%, 특목고 2.1%, 기타 0.3%)이 응답했다.

조사 분석 결과, '우리나라는 노동자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라는 질문에 '매우 그렇다' 5.7%, '그렇다' 14.1%, '보통이다' 42.1%, '그렇지 않다' 32.5%, '전혀 그렇지 않다' 5.6%로 노동자에 대한 인식이 대체로 긍정적이지 않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인권 교육을 받은 경험은 전체 학생 중 16.8%에 불과했다. 노동인권교육 경험이 '없는 경우'는 31.7%, '잘 모르겠다'는 51.5%로 집계됐다. 학생 대부분(70.4%)은 '노동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학생(전체 학생의 19.1%) 중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학생은 절반(50.8%)이 넘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학생이 받은 부당 대우는 최저임금 이하 지급(21.4%), 초과수당 미지급(23.0%), 주휴수당 미지급(20.5%), 추가업무 수행(24.6%), 손님의 갑질 경험(23.3%) 등으로 꼽혔다. 이러한 부당 대우에 대한 대처로는 '참고 계속 일하기', '개인적 항의', '일을 그만둠'과 같이 관련 기관이나 전문가 도움을 받지 못하고,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한 경우(78.3%)가 대부분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설문 결과는 청소년이 노동 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노동인권교육 내용 마련과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노동인권교육 자료 3종(도움자료·학생수첩·웹자료)을 제작했다. 자료 내용은 일 준비 단계·일 시작 단계·일하는 단계·일 마침 단계·직업계고 현장 실습할 때로 구성됐다. 단계별 도입 이야기를 웹툰과 카톡 대화 형식으로 제시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자료에는 청소년 노동자로서의 권리와 의무, 부당대우에 대처하는 방법 등 구체적인 정보를 담았다.

도움자료인 청소년 노동인권 길잡이 <노동인권을 부탁해!>와 청소년 노동인권 수첩 <내 손안의 노동인권>은 고등학교와 특수학교에 학급당 1부씩 배부한다. <내 손안의 노동인권>은 특성화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는 1부씩 배부한다. 책자 파일과 카드뉴스 20종·계산기능 4종 등 웹 자료는 교육청 누리집-교육인권경영센터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단축 메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많은 학생이 학교 밖에서 일하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노동교육이 교육현장에서 본격적으로 다뤄지지 않았다"며 "도교육청은 체계적인 '노동인권교육'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