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시 방문 재공고 철회 촉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을 지원하는 사업 이른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거제시에서 지역 작가들을 중심으로 거제시의 사업 편법 추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거제 공공미술 프로젝트 편법추진 범시민대책위원회(대표 정홍연·이하 대책위)는 20일 "거제시가 거제예총과 일괄 수의계약을 체결해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비 4억 원을 특정 단체에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며 "18일부터 24일 목요일까지 일주일간 사업 편법 추진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https://bit.ly/3r4dGMh)으로만 서명운동을 진행한다. 작가들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1000명 서명을 받아 시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들은 거제 공공미술 프로젝트 작가팀 재공고 일정이 끝나는 21일 거제시청을 방문해 작가팀 모집 재공고 철회를 촉구할 방침이다. 또 사업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할 것을 재차 요구할 계획이다.

대책위는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4억짜리 사업이 지역 예술인은 물론 일반 거제시민에겐 공개되지 않고 거제예총 홈페이지에만 공지됐다"며 "공공일자리 창출과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의 공공미술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 공공미술 프로젝트지만, 거제시는 9월 초부터 시정을 요구받았는데도 거제예총 사람들을 중심으로 작가팀을 꾸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거제시는 여전히 예술인들 항의에 묵묵부답, 엉뚱한 소리로 일관하고 있다. 도시계획과와 문화예술과 공무원들, 거제예총만 모여 일이 처리되었다는 점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거제시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곳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앞서 대책위는 지난 16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거제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거제 공공미술 프로젝트 재공고 철회와 사업 수의계약을 주도한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책위는 국가 재난지원금 교부 과정에서 관리 감독을 도가 부실하게 했다고 비판하는 한편 거제시장과 거제시의원들을 고발해 문제의 책임을 묻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거제시는 앞선 지난달 12일 <경남도민일보>에 "정부의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 안내서를 충실히 준수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