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시민 공감대 확산 필요
대학 차원서 철저히 준비 노력
특례시 출범 인력양성 강화도

"인구 100만 이상 도시 중 의과대학이 없는 곳은 창원시뿐이다. 의과대학 설립을 바라보는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 창원대 의과대학이 아닌, 경남도·창원시 의과대학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호영(59) 창원대학교 총장이 1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연 기자간담회에서 의대 설립 의지를 강조했다.

이 총장은 전남 목포시를 예로 들며 창원대 의대 설립의 접근 방향을 제시했다.

이 총장은 "공공 의대 설립 의제가 한창 떠올랐을 때, 목포시와 목포대는 전남지역에 의대가 한 곳도 없다는 점을 바탕으로 '목포 의대 신설'을 기정사실화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며 "자연스레 행정과 정치권·대학·지역민이 한목소리를 냈고 의대 설립 당위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창원은 '의대가 없어도 큰 문제 없다'는 의식이 있지 않았나 싶다"면서 "100만 도시에 의과대학이 없다는 건 자존심 문제이고, 지역민 건강권이 위협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대 설립 접근 프레임을 바꿔가며 문제의식을 키워야 한다. 대학 차원에서도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지난 1년간 가장 큰 성과로 주요 국책사업 유치를 꼽았다.

올해 창원대는 전년보다 사업비 291억 원을 증액하고 총 지원액 1200억 원을 확보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시행하는 '2020년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총괄 주관기관으로 선정되고, 교육부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에도 뽑혔다.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 사업 재선정과 석·박사급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4단계 BK21(두뇌한국)사업 3개 사업단 선정도 성과다.

▲ 15일 이호영 창원대 총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대학 발전 방향과 주요 사업 성과 등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창원대
▲ 15일 이호영 창원대 총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대학 발전 방향과 주요 사업 성과 등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창원대

이 총장은 특히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지역 발전 과정에 대학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는, 그 기능과 역할이 강조된 사업"이라며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과 첨단방위공학대학원사업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주요 사업과 기업에서 일할 인재를 산·학·관이 함께 양성하고, 그들이 다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게 됐다"며 "기업은 책임감·주인의식을 높이고, 지역사회는 인재 유출을 막으며, 대학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한 혁신을 바라보게 됐다"고 말했다.

대학 안팎 교육환경 변화에도 힘을 쏟았다. 각 강의실에 4K UHD 모니터를 설치하고, 책걸상 교체, 청운지 연못 주변과 유동인구가 많은 자연과학대학 앞 화원 조성이 예다. 그중에서도 도서관 역할 변화에 주목했다.

이 총장은 "도서관을 복합문화 휴식 공간, 원스톱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도서관이 공부·식사·낮잠·취업 상담·실습 기능도 하고, 덧붙여 만남의 장소까지 돼야 한다. 관련 프로젝트가 계속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봉림관·사림관 등 학생회관도 복합문화 공간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탈바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창원대 캠퍼스 곳곳에 이야기와 아름다움,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업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남은 임기(2023년 10월) 동안 경남도·창원시·기업과 연계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국립대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창원특례시 출범에 부응하며 인력양성사업 등에도 관심을 쏟을 계획이다.

이 총장은 "지역민에게 창원대가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는지 알릴 필요가 있다"며 "대학 구성원뿐 아니라 지역민이 자부심을 품고 사랑하는 대학을 만들어 가겠다. '국가 중심대학'으로서 지역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대학이 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