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문화재청, 도·창원시에 문화재 점검결과 전달
관련부서, 패총 관리부실·지표조사 요구 등 지적 무시

경남도 지정문화재 제44호 내동패총(조개더미) 양묘장 운영과 관련해, 경남도와 창원시는 6년 전 이미 이 사실을 알고도 뒷짐을 져왔던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재청이 지난 2014년 8월에 작성한 시·도지정문화재 특별 종합점검 결과보고서를 보면, 내동패총은 경남지역 시·도지정문화재 841개소(2014년 기준) 가운데 보존·관리 상태가 가장 부실한 문화재 중 한 곳으로 평가돼 밑에서 두 번째로 낮은 등급인 E등급을 받았다.

당시 문화재청은 경남지역 지정문화재 841개를 대상으로 A부터 F까지 등급을 매겨 문화재 관리 상태를 점검했는데, 종합점검 과정에서 내동패총은 하위 등급을 받은 것이다.

보고서는 시·도지정문화재 특별 종합점검 결과보고서 20쪽에서 "(내동패총이) 현재 농원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근의 성산패총과 유사한 유물이 조사되었으므로 유적의 성격규명을 위한 정밀지표조사 및 발굴조사가 필요하다"고 적시했다.

다만 보고서에선 지표조사와 발굴조사 이외에 양묘장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는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양묘장 운영 사실이 확인된 뒤에도 관련 문제는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문화재청은 그해 8월 지자체에 결과보고서를 전달했다. 그러나 창원시는 보고서가 나온 지 6년이 지난 지금까지 발굴조사를 벌이지 않았다. 시는 올해 7월께부터 창원대 산학협력단에 문화재 실태조사 및 정비계획에 관한 용역을 맡겨 실태조사만 벌이고 있는 상태다. 이 조사는 내년 12월에 끝날 예정이다.

문제는 도가 문화재로 지정한 내동패총이 시에 의해 훼손된 사실이 해당 점검을 통해 드러난 뒤에도 도와 시 모두 관련 문제를 묵인해왔다는 점이다.

도는 지난 6년간 시가 내동패총 관련 보수정비 요청이 들어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문화재 성격규명은 물론 관련 조사를 시작하지 않은 것에 대해 별다른 지적을 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문화재청은 시·도지정문화재를 대상으로 문화재 종합점검을 벌였으면서도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권자와 관리권자는 문화재청이 아니라 지자체"라며 양묘장 운영 중단 지시를 할 수 없었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실정이다. 1년에 한 번씩 시·도지정문화재에 관한 후속조치가 어떻게 진행 중인지 현황만 파악하고 있다고 문화재청은 설명했다.

김진기 경남도의원은 "지정문화재는 관리가 안 되고, 비지정문화재는 더 허술하게 되는 상황이 계속돼왔다"며 "경남도 전체 문화재를 관리하고 보수할 수 있는 기구를 새로 만들어서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홍표 창원시의원은 "지정문화재를 소홀하게 관리하는 건 심각한 일이다"며 "긴 안목과 긴 호흡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인력을 충원해 문제점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 가야문화유산과 관계자는 "당시 담당자가 시에서 알아서 일을 처리할 줄 알았던 것 같다"며 "앞으로 보수정비에 필요한 예산을 시에 지원하거나, 문화재 원상회복에 필요한 자문을 위해 도 문화재위원회를 열어 창원시를 돕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