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3곳 시범운영 추진…시설비 지원·인건비 아껴
술·담배 판매할 수 없고 도난에 취약한 점 우려도

정부가 추진하는 '동네슈퍼 무인 점포화'의 가성비는 좋지만 업계는 도난, 술·담배를 팔지 못하는 점을 들어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디지털화를 위해 동네슈퍼를 대상으로 낮엔 유인 점포, 심야 시간엔 무인 점포로 운영할 수 있는 스마트슈퍼 시범사업(5개 점포)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기술 도입 비용을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20%는 업주가 부담한다. 무인 점포화에 필수 요소인 출입 인증기, 셀프 계산대, 담배 가림막 셔터, 화재감지기, CCTV, 냉동고 센서 감지기 설치 등을 돕는다.

수도권에 시범점포 2곳이 설치돼 운영되고 있다. 무인 점포화 이후 매출은 늘었다. 서울시 동작구에서 9월 말 스마트슈퍼로 새단장한 형제슈퍼는 일 평균 매출이 8월 63만 원에서 10월 86만 원으로 36.5% 증가했다. 심야(오후 9시~오전 6시) 평균 매출도 8월 12만 원에서 10월 20만 원으로 71.7% 증가했다. 무인점포화 이후 월 900만 원의 매출 증대 효과를 본 셈이다.

지난달 스마트슈퍼 2호점으로 새롭게 단장한 서울시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 구내 나들가게에는 비용이 1000만 원(중기부 800만 원, 업주 200만 원) 들었다. 중기부 관계자에 따르면 스마트 설비 설치 비용은 가게의 규모와 상관없이 1000만 원 전후다.

▲ 지난달 15일 서울시 동작구에 자리한 스마트슈퍼 1호점에서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가 무인 계산대를 이용해 물품을 사는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달 15일 서울시 동작구에 자리한 스마트슈퍼 1호점에서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가 무인 계산대를 이용해 물품을 사는 과정을 시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창원시도 자체 예산으로 중기부 모델을 도입해 이달 시범점포를 운영할 계획이다. 창원시 상권활성화재단은 9월부터 사업비 4000만 원을 투입해 스마트나들가게 3곳 시범 운영을 추진 중이다. 점포당 지원 금액은 최대 1300만 원이다. 12월 중에 창원시 스마트나들가게 1호점이 문을 열 예정이다. 1호점은 창원시 의창구 뜨는마트, 2호점은 창원시 성산구 새롬마트다.

현장에서는 환영과 우려의 목소리 모두 나오고 있다. 창원에서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하는 ㄱ 씨는 "가게를 매일 돌볼 여력이 없어 올해 3월부터 무인화를 추진했다. 내년이면 투자한 비용을 충분히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통 공룡들 사이에서 살아남고 인건비를 아끼기 위한 좋은 대안"이라고 말했다.

창원시 의창구에서 작은 슈퍼를 운영하는 ㄴ 씨는 "간편식은 물론 주류, 담배까지 취급하는 동네 편의점이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어 경쟁 상대가 될지는 모르겠다. 무인이면 도난 문제도 발생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또 다른 슈퍼의 업주 ㄷ 씨는 "유흥가 주변에 위치해 밤 시간대면 주류, 담배를 찾는 소비자가 많다. 그런데 술·담배를 팔지 않으면 주류, 담배를 구매하러 온 고객이 다시는 찾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중기부는 내년에 주류, 담배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창원시 상권활성화재단 관계자는 "창원지역은 가림막 셔터 안전성 강화, 소비자 홍보물 배포 등에 조금 더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나오는 지적사항 등을 반영해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