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억 투입 22개 사업 추진
청정어장·육상집하장 설치도

경남도가 해양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에 나섰다.

도는 해양쓰레기 근본 해결책을 위해 1년 3개월에 걸쳐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 및 대응 방안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내 연안과 해역에 있는 쓰레기는 약 2만 7000t으로 추정된다. 구체적으로 분류하면 △바다 밑 쓰레기 2만 t(75%) △해안변 6600t(24%) △부유 쓰레기 287t(1%)이다.

도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정책을 내년에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5개 중점 관리정책을 22개 사업으로 나눠 진행한다. 여기에 333억 원을 들일 예정이다.

도는 바다 밑 해양환경 정비를 위해 50억 원을 들여 2개 해역(1000ha)에 '청정어장 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침적물 수거, 양식 어장 청소, 객토, 품종별 어장 재배치·조정 등 해역별 맞춤 정화 작업을 한다. 또한 연안 해역 오염지도 작성, 폐기물 침적량 조사 등을 한다.

▲ 통영시 사량 어민 해양환경감시단이 해양쓰레기를 치우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 통영시 사량 어민 해양환경감시단이 해양쓰레기를 치우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DB

도는 이달 통영시 섬지역 쓰레기 운반선 1척(통영아라호·87t)을 확보한다. 내년에는 사업비 121억 원을 들여 해양쓰레기 수거·운반을 위한 환경정화선 2척을 추가 건조할 계획이다.

또한 쓰레기·폐어구 등을 모으기 위해 육상집하장을 설치한다. 올해 모두 9곳(통영 6곳, 사천 3곳)을 완료한다. 내년에 6개소(통영 5곳, 남해 1곳)를 추가 설치한다. 이후 매해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통영시에 설치하는 해양쓰레기 전처리시설은 1일 약 40t의 해양쓰레기 처리능력을 갖춘 규모로 2022년 건설된다. 이곳에 모인 해양쓰레기는 선별·세척·파쇄·절단 공정을 거쳐 재활용될 수 있다.

도는 해안변 쓰레기 수거를 위한 바다환경지킴이를 올해 106명에서 194명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상시 수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춘근 도 해양수산국장은 "민관 협업, 어업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공동책임 강화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