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장발 확산세로 시민 고통
진상 확인·수습책 논의 없고
의원 개별 의견 제시에 그쳐

이통장단 제주 연수로 야기된 진주 코로나19 사태로 진주시가 곤혹스러운 가운데 시의회도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해 시민 원성을 사고 있다.

시의회는 이통장단과 시청 공무원 코로나19 확진 등의 여파로 지난달 25일부터 1일까지 7일 동안 건물 전체를 임시 폐쇄했다.

이에 시의회는 지난달 27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고 공무원들이 현장에서 검사와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례회를 12월 6일까지 휴회한다"고 밝혔다.

이어 "예산 심의 때 급하지 않은 행사, 견학 예산 등은 과감히 삭감, 코로나19관련 예산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사태에 시의회도 책임을 통감하며, 조기 수습을 위해 집행부와 소통하면서 지원과 독려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히고 나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집행부에 전담팀 구성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라고 밝혔다.

코로나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면서 1일 오후 의사당 폐쇄는 해제됐고 2일 의원들은 정상적으로 출근했다.

하지만, 지난 일주일 동안의 시의회 행보를 두고 안팎에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한 시의원은 "의사당이 폐쇄된 동안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개별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을 뿐 의회 차원의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했다"며 "특히 집행부와 소통하겠다던 의장단의 움직임이 아예 없었다"라고 밝혔다. 또 "의회 내부조차 소통이 되지 않는다"며 "집행부와 간담회 등을 통해 수습책을 논의해야 하는데 전혀 없어 안타깝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의 말대로 지난 일주일 동안 의원들은 당론이나 의회 차원이 아닌 개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데 그쳤다.

진보당 류재수 의원은 3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재난지원금 1000억 원 조성이 시급하다. 내년도 예산을 코로나19 사태에 맞춰 새로 짜야 한다"며 "지금 특별재난상황을 반영한 예산을 다시 편성하지 않으면 피해구제 시기를 놓치고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정인후 의원은 자신의 SNS에서 "정례회 전에 임시회를 열어 진주시민이 입은 손해부분 구상권 청구에 대한 답을 시장으로부터 받고, 내년도 긴급 재난기금을 편성한 수정예산안을 요구하자"고 주장했다.

무소속 이현욱 의원은 "시민들과 고통을 분담하고자 의회수당 50%를 3개월 동안 반납하겠다. 다른 의원들도 동참해 달라"며 "급하지 않은 행사예산은 과감하게 삭감해 코로나 방역과 검사, 소상공인 지원에 쓰일 수 있도록 하자"고 밝혔다.

이에 진주의정모니터단에서는 '문 닫고 입 닫은 시민의 대리인? 의회는 뭐하시나요'라는 논평을 통해 "코로나 집단감염 사태 이후 시의회는 대체 무엇을 했나? 들끓는 시민 분노와 엄청난 경제적 피해, 일상의 파괴는 시의원들에게는 딴 동네 이야기인가? 대체 21명이나 되는 의원들은 지금 어디서 무얼하고 있느냐?"라며 시의회를 싸잡아 비난했다.

이어 "이통장단의 제주 연수를 시의회가 사전에 알고 있었는지, 책임은 없는지, 스스로 되돌아봐야 하고 내버려 두었거나 묵인했다면 의회도 이번 사태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조속히 이번 사태의 진상을 철저히 확인하고 시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