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정책세미나서 한목소리…"문화분권 실현을"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위한 정책 세미나에서 "지방에 산다는 이유로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차별받는 국민이 없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창원시는 지난달 30일 오후 2시 마산합포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를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열었다. 황무현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추진위 공동위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열린 이날 세미나에선 국립현대미술관 분관을 창원에 유치하는 것이 '지역 불균형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창원관을 유치하면 지방에 사는 국민의 문화 여건이 개선돼 평등권이 보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창원시가 주최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정책 세미나'가 30일 마산합포구청에서 열리고 있다.   /최석환 기자
▲ 창원시가 주최한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유치 정책 세미나'가 30일 마산합포구청에서 열리고 있다. /최석환 기자

이날 발제에 나선 김종선 한국민예총 사무총장은 "지방에 사는 국민이 같은 세금을 내고도 서울과 지역 간 차별을 겪지 않으려면 국립예술기관을 지역에 심어 함께 꽃피게 해야 한다"며 "창원관 유치는 지방과 국가 간 균형 발전과 문화향유 기회를 증진시키기 위한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자로 나선 김종성 창원시정연구원 책임연구원 또한 "지방문화분권 실현과 전국적 문화예술 향유기회 확대, 국립현대미술관의 이미지 제고와 대중화를 위해서라도 창원관 유치가 필요하다"며 "세계 유일의 바다 조망권을 가진 마산해양신도시에 유치하면 바다와 미술관, 공원이 연결된다. 공지 상태여서 다른 지자체와 달리 주변 여건과 연계가 수월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미나에선 창원관을 유치해야 한다는 견해뿐 아니라 미술관의 성격과 정체성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종효 부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은 "미술관은 무엇을 할까가 아니라 무엇을 움직일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며 "아날로그화되어 있는 미술관 시스템을 디지털로 전환해 전 세계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