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
2030년까지 4조 시장 창출 목표
두산중·중소 협력사 수혜 전망
도·창원시 "신산업 육성 협조"

정부가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중요성이 커진 액화천연가스(LNG)발전용 가스터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국형 표준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실증사업도 확대해 2030년까지 약 4조 원 규모의 가스터빈 시장을 창출하며 세계 4강 국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오전 10시 서울복합화력발전소에서 산업부 장관과 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스터빈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위한 초기 일감 창출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 개발 고도화 △고부가 가치 핵심 소재 부품 경쟁력 높이기 △지역 산업생태계 기반 구축 등이다.

실증사업은 발전사가 자율적으로 노후 석탄발전을 LNG발전으로 전환하거나 수명 30년이 다 된 노후 LNG발전을 대체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가스복합발전 연관기업은 국내 총 340여 개에 이른다. 그 종사자는 4만여 명이다. 이 가운데 경남에는 선도기업인 두산중공업을 중심으로 130여 개(38.4%) 중소 협력기업이 집중돼 있다. 경남이 가스복합발전 산업 육성 최적지로 손꼽히는 이유다.

경남도·창원시가 정부 '가스터빈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나타냈다.

▲ 두산중공업 직원들이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의 최종 조립 작업을 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 두산중공업 직원들이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의 최종 조립 작업을 하고 있다. /경남도민일보

박종원 도 경제부지사는 정부 발표 직후 "그간 우리 도가 제시했던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많은 의견이 정부 발표에 반영됐다"며 "정부 정책이 실현될 주된 공간인 경남도는 앞으로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스복합발전 산업을 국가 미래 에너지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도는 정부에서 발족한 '한국형 표준 가스복합발전 개발 및 사업화 추진단'에 참여해 왔다. 도는 추진단에서 경남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생태계 구축·육성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했다.

경남은 그 연장선에서 지난 8월 정부로부터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받았다. 도는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소재 부품 완전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인력양성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는 이번 정부 발표에 따라 '가스터빈 부품 제조기술지원센터'를 에너지융복합단지 내에 구축할 계획이다. 센터는 중소 부품 기업의 기술 개발과 전문 인력 공급을 주도한다. 도는 '연구용 발전소'도 구축해 경남을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 만들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이번 정부 방안에 창원을 중심으로 한 '가스터빈 시험연구발전소' 구축 추진과 중소기업 '기술지원사업단' 운영 등이 포함되자 환영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서 선제적인 한국형 표준가스터빈 복합모델 개발과 국내 산업생태계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을 빠르게 추진해 주신 것에 대해 창원시민과 함께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는 가스터빈 산업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더불어 방위항공·수소·스마트를 3대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해 창원경제를 되살리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