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종부세가 고지되자 말이 많다. 말이 많은 쪽은 주로 야당과 보수언론 쪽이다.

토지분을 제외하고 주택분만 본다면 대상자가 작년 54만 명보다 14만 7000명(개인+법인)이 늘었고 세액도 5450억 원이 증가했다고 한다.

종부세 부과 대상자 10명 중 8명 꼴로 거주지가 서울·경기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경기권 집값 급등과 공시가격 상승이 겹친 탓도 있지만 원래부터 서울 집값이 비싸기 때문이다.

내년에는 종부세 부과 대상자가 더 늘어나고 종부세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24일 종부세를 폭탄, 벌금으로 규정하며 정부를 비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종부세 폭탄을 터뜨리는 문재인 정권에 국민이 분개하고 있다. 우려했던 공시지가 현실화와 종부세 공포가 눈앞에 다가왔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가 말한, 문재인 정권에 '분개'한다는 그 '국민'은 아마도 종부세를 내야 하는 67만 명일 것이다. 종부세 안 내도 되는 국민은 '분개'할 이유가 없다.

이렇게 보면 결국 '국민의힘'에 '국민'은 종부세를 내야 하는 그 67만 명이고, 그 외 국민은 국민이 아닌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또 '공포'를 말했는데, 보통의 국민들은 그 공포를 전혀 느끼지 않고 있다. 그 공포를 느낄 만한 사람은 서울에 고가 주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주 원내대표를 비롯한 67만여 명 '국민'일 것이다.

보수언론도 난리나 난 것처럼 떠들고 있다. 그런데 물어보고 싶다. '폭탄' '벌금'이라고 제목 뽑고, 기사 쓴 기자 당신도 종부세 내야 할 만큼 그렇게 재산이 많나?

종부세 내는 67만 명을 제외한 모든 국민들의 마음은 나와 비슷할 것이다.

"종부세 더 많이 내도 좋으니 폭탄도 맞고 벌금도 좀 내보고 싶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