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창원시의회는 100회째 회기를 맞이하였다. 2010년 7월 통합이 되었으니, 10년 4개월 만에 100회째 회기를 맞은 것이다. 매월 의회가 일주일 정도 개회되고, 가을에는 정기회가 개회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자체에 의미를 두기는 어렵다.

다만 그동안, 창원시의회가 의원들의 정파에 휩쓸려, 시민의 복리보다는 정파의 세력 다툼에 치우쳐 왔음은 반성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 지역구 국회의원이 시의회 의원의 공천권을 쥐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벗어나기는 어렵겠지만, 지역은 이념과 정파 다툼보다는 지역민의 생활정치가 우선인 점을 감안하면, 정파 소속의 필요성은 적어진다. 그런 점에서 창원시 통합을 위해서는 창원시민을 물리적으로 통하게 만드는 교통물류 통합이 우선이다.

2010년 통합 창원시 발족 초기에는 마산, 창원, 진해의 소지역주의 갈등이 폭발하였다. 이러한 소지역주의를 완화시키는 것 역시 교통물류의 통합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그동안 교통편의를 위해 많은 사업이 진척되어 대중교통 이용 편리함과 쾌적함이 증진되어 온 것은 사실이지만, 통합 창원시에 산재되어 있는 교통거점들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구 철도 노선과 KTX철도 역사, 고속과 시외버스 터미널, 항만 통합체계를 구축해서, 통합 창원시 시민들이 물리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의회의 일차적 사명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교통물류 촉진이 생활의 편리성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영유아, 초중등 교육 시설이 이·동 단위에서 확충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청과의 협력을 필요로 하는 사안이지만, 시의회 차원에서 주민들의 정주성을 확보하여, 공동화 현상을 막기위한 조치임을 염두에 두고 정치를 하여야 한다. 통합 창원시 차원에서는 고등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야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 창원의 미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한다.

결국 창원시의회는 주민들의 욕구 충족과 지역발전을 위해 교통물류 통합, 그리고 영유아 보육, 초중등 교육, 고등교육을 위하여 앞장서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