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관련 확진 59명 중 30명
가족·공무원 등 2차 감염자
14개 읍면동에 걸쳐 있어 영향

'진주시 이통장단 연수'는 몇 가지 점에서 코로나 방역에 큰 충격파를 던지고 있다.

우선 이통장 특성상 전파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통장은 사실상 행정 조직의 최일선에서 주민·행정 간 가교 구실을 하고 있다. 이는 곧 주민과의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 이통장단은 14개 읍면동에 걸쳐 있다. 호탄동·충무공동·정촌면(대축리)·칠암동·집현면(장흥리)·봉곡동·평거동·진성면(온수리)·내동면(옥산리)·상대동·신안동·판문동·문산읍, 그리고 성북동이다.

2차 전파 우려는 현실화하고 있다. 26일 오후 5시 기준으로 관련 확진자는 모두 59명이다. 연수에 참석했던 이는 이통장 25명, 공무원 3명, 버스기사 1명이다. 나머지 30명은 접촉자, 가족, 공무원 확진자와 접촉한 또 다른 공무원들이다.

'진주시 이통장단 연수'는 무엇보다 방역에 큰 상실감을 안겼다. 11월 들어 경남·전국 할 것 없이 '3차 대유행'이 현실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행정·시민은 각자 자리에서 안간힘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진주시는 이 대열에 전혀 포함해 있지 않았다.

이통장 연수 2건이 이달 16~18일 제주도, 20~22일 제주도에서 각각 진행됐다.

16~18일 연수에는 1000만 원가량의 도·시비가 들어갔고, 공무원도 1명 인솔 명목으로 동행했다. 20~22일 연수에는 동장까지 포함된 공무원 2명이 함께했다.

더군다나 지난 10월 26일 경남도가 연수 자제 요청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강행했다.

시는 △연수 당시에는 거리 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다는 점 △방역 우려를 전달했지만 당사자들이 간다고 해서 할 수 없이 방역 준수를 전제로 보냈다는 점 등을 해명으로 내놓았지만, 전혀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또한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통장단' 집단 확진 직후인 지난 25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했다. 하지만 조 시장 스스로 최고 책임자라는 점에서 앞뒤가 맞지 않거나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진주시 이장, 통장 연합회가 제주도로 연수 가는 것을 승인해준 지자체를 엄중 문책해주세요'라는 청원 글이 올라와 있다. 게시 하루 만인 26일 오후 8시 10분 현재 5592명이 동의한 상태다.

진주시는 확진자 발생으로 부각됐을 뿐이다. 도내 자치단체 곳곳이 방역 빗장을 풀고 있었다.

김해시·밀양시·거제시·함안군·함양군·남해군도 11월 들어 일부 이통장단이 연수를 진행했다. 거창군 일부 이통장단도 연수를 계획했다가 취소했다.

이런 사례는 이통장 연수에만 해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에 도 관계자는 "도내 여러 단체 연수 모임이 진행되지 않도록 전체 시군에 협조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서 경남도는 도 보조금 지원을 받는 주요 단체인 경상남도새마을회·바르게살기운동 경상남도협의회·한국자유총연맹 경상남도지부는 지난 2월 코로나 발생 이후 연수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연기해 왔고, 현재 내년 초까지의 일정을 취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