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극단 예도 연극 〈거제도〉
내달 4∼5일 문예회관서 공연

거제 극단 예도가 연극 <거제도>(손영목 작, 이삼우 각색·연출)를 다음 달 4일 오후 7시 30분과 5일 오후 4시 거제문화예술회관 소극장 무대에 올린다. 올해 한국전쟁 70년과 연극의 해를 맞아 거제시와 경상남도가 후원해 마련된 공연이다.

<거제도>는 소설가 손영목의 동명 소설을 이삼우 연출이 각색한 사실주의 연극이다. 2009년 경남연극제에 참여해 대상, 연출상, 연기상을 받았고, 그해 전국연극제 경남대표로 참가해 금상, 연출상, 연기상을 받았던 극단 예도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다. 작품은 땅과 주권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던 사람들의 이야기다. 1951년 한국전쟁 당시 미군 주도로 거제도에 포로수용소가 들어오게 되면서 당시 수용소 부지인 상동리에 살던 주민들의 막막해진 삶이 배경이다.

▲ 거제 극단 예도 연극 <거제도> 중 한 장면. /극단 예도
▲ 거제 극단 예도 연극 <거제도> 중 한 장면. /극단 예도

주인공인 마을 이장 옥치조의 집에 징집된 큰아들이 다리를 심하게 다쳐 돌아온다. 돈 벌려고 읍내 나간 큰딸 덕에 가족이 먹고는 살지만, 어느 날 갑자기 아내가 실성한다.

당시 경남연극제를 통해 이 작품을 본 소설가 손영목은 "본디 포로수용소 자리에 머물던 거제 주민들이 어떤 고난을 겪으며, 그 애환은 어땠는지 집중적으로 그려 넣었고, 인물의 심정도 잘 표현했다"고 말했었다.

공연은 무료고, 중학생 이상 관람 가능하다. 문의 거제 극단 예도 010-2580-7223.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