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관점 기초한 통계 강조

경남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 목표를 수립하는 과정에서부터 '성별 분리 지표'를 고려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일자리 관련 통계가 청년·노인·여성으로 분류하기는 하나, 실효성 있는 여성일자리 정책과 대안을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본 것이다.

이정화 경남여성단체연합 부설 여성정책센터장은 18일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시대, 2020 경남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 모니터링 보고 및 경남여성일자리 대책을 위한 토론회'에서 "성별 분리 통계를 통해 청년여성·중장년여성·노인여성 등 정책대상별 여성 일자리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정책 수립을 위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8월 기준, 도내 15세 이상 인구 중 경제활동인구는 179만 9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7000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자는 174만 4000명으로 집계됐는데, 전년 동월 대비 1만 2000명이 줄어든 수치였다. 고용률도 65.6%로 전년 동월 대비 1.3%p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직업별 취업자 현황을 보면 관리자전문가(4.5%), 서비스 판매종사자(3.3%)가 줄었다. 산업별로는 도소매·음식·숙박업(6.6%), 공공서비스업(1.7%)의 취업자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센터장은 "취업자·실업자 모두 여성일자리가 다수 포함된 직업에서 감소했다"며 "코로나19 같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있을 때 여성 고충은 더 커진다는 걸 알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남의 지역적 특성과 여성의 삶을 반영한 '젠더 관점의 경남 여성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센터장은 실천 방안으로 △성별 분리 지표 도입 △여성일자리 전담부서 설치 △경남도 일자리경제과에 여성일자리 전담 마련 △행정·일자리 관련 기관·여성단체 등이 참여하는 네트워크와 체계 구성 등을 제안했다.

이 센터장은 "여성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바탕으로 성평등한 경남으로 나아가려면 여성 일자리 대책이 반드시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