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노력 결과"
국민의힘 "대중 영합"
정의 "수요 예측부터"

김해 신공항(기존 공항 확장) 백지화 조짐에 17일 도내 정당들이 잇따라 찬성과 비판 성명을 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부산시당·울산시당은 논평을 통해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결과 발표를 존중하며 가덕 신공항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도당은 "신공항 건설은 노무현 대통령 재임 당시 남부권 관문 공항 건설 논의가 시작된 이래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 공약을 백지화하고, 박근혜 정부에서 김해공항 확장을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등 잦은 부침으로 경남, 부산, 울산 시민들에게는 이른바 희망고문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정성 여부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고, 검증위원회의 이번 결과 발표는 민주당과 시민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민주당은 "경남, 부산, 울산 지역은 물론이고 인근의 광양과 경주 주변이 함께 부흥할 수 있는 1000만 국민의 희망이 될 것이며, 수도권 집중까지 완화할 수 있는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곳은 가덕신공항뿐"이라며 "가덕 신공항 문제를 신속 처리제(패스트트랙)에 부치고, 관련 특별법을 제정하는 등 여야가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정부 비판 목소리를 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대중 영합주의(포퓰리즘) 정치가 경제성과 국가 미래를 집어삼켰다"고 비판했다.

도당은 "김해 신공항 백지화는 안전, 절차, 확장성 등 이런저런 이유를 들고 있으나 모두 핑계일 뿐이다. 선거의 유·불리만 고려한 대중주의 정치가 공항 분야 세계 최고기관의 경제성, 안전성 평가를 뒤집고, 국가 미래와 영남 주민들의 염원을 집어삼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6년 이후 4년이 허송세월이 됐고, 영남지역 주민 불편 해소와 항공 물류 강화는 또다시 미뤄졌다. 앞으로 어떤 새로운 결정을 하더라도 또다시 뒤집힐 수 있는 나쁜 선례까지 만들었다"며 "논의 과정에 든 천문학적 사회적 비용과 시간의 모든 책임은 문재인 정부가 져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새로운 공항이 필요한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부터 다시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도당은 "기후 위기 문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항공 수요 감소 등을 고려해 신공항의 필요성부터 논의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선거용으로 지역민의 정서를 부추기며 4년 전 결정이 난 국책사업을 뒤집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해묵은 영남권 신공항 갈등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달라진다"며 "다시 지역 갈등을 가져올 것이 아니라 신공항의 수요 예측을 다시 하고, 타당성을 재검토할 때까지 신설이든 확장이든 관련 논의를 유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