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정의당 도당 "노동 분절·차별 존재 여전"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경남도당이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지난 13일 잇달아 논평을 내고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도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태일 열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고, 국회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발의한 것은 열사가 꿈꾸던 세상을 향한 작지만 확고한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모두에게 빛을 밝혀 놓고 간 또 다른 수많은 노동 열사의 안식을 기원하며 노동 존중 사회, 사람 사는 세상으로 향하는 길 위에 함께 서겠다"고 전했다.

정의당 도당은 "22세의 나이로 청년 전태일이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고 외치며 스러진 지 50년이 지났지만, 노동 현실은 그의 외침에 제대로 대답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온라인 기반(플랫폼)·특수고용직·비정규직 노동자의 이름으로 노동의 분절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산업재해 사망률 1위며 노조 조직률은 11.8%로 밑바닥이다. 비정규직 노동자는 약 750만 명으로 전체 노동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6%나 되며 그들의 평균 임금은 정규직의 55%에 그친다"고 꼬집었다.

정의당 도당은 "창원시가 이례적으로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창원시청과 양덕동 대형 전광판에 추모 영상을 게시했는데 이벤트성 구호가 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기대한다"며 "국회에 발의된 전태일 3법이 제정되는 그날까지 우리도 지치지 않는 발걸음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