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농정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제25회 농업인의 날을 맞아 농업과 농촌을 한국판 뉴딜과 지역균형 뉴딜의 핵심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에서 진행된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정부는 코로나 이후 시대를 맞아 국가식량계획과 농촌공간계획을 수립하는 등 새로운 시대의 농정을 과감하게 펼쳐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 정부 주요 농정 성과로 쌀값 회복 및 안정적 유지, 중소농가를 포함한 공익직불제 도입, 생산자 주도의 농산물 수급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꼽으면서 "앞으로도 농업이 환경과 생태적 가치에 기여하도록 하고, 수급과 가격 안정으로 농민과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이 되도록 하겠다. 젊은이와 어르신 모두가 살기 좋은, 살맛나는 농촌을 만들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제 농촌도 혁신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연간 1600명의 청년 농업인 양성사업으로 농촌의 미래 주역이 성장하고 있고, 2022년까지 스마트팜 보급을 7000㏊로 확대한다. 어르신들도 자율작업 농기계를 이용해 큰 힘 들이지 않고 농사를 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지역에서 생산-소비가 이뤄지는 안전한 식량자급자족 체계를 만들겠다"면서 "로컬푸드 직거래 장터를 늘리고, 푸드플랜 참여 지자체 수를 현재 67개에서 2022년까지 100개로 늘리겠다. 저소득층, 임산부, 돌봄 학생, 어르신들이 신선한 농식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먹거리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농업은 생명 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이며, 농촌은 우리 민족공동체의 터전이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우리는 자연 생태계의 중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꼈고, 삶의 터전으로서 농촌이 갖고 있는 거대한 잠재력에 주목하게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미래가 농업에 달려 있다는 각오로 농촌이 잘사는 나라, 농민이 자부심을 갖는 나라를 국민과 함께, 지역과 함께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