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예비심사서 255억 전액 복구해 정부 예산 반영
기재부 반대 기류·예결위 내 여론 등 넘어야 할 산 많아

'부전∼마산 전동열차' 국비 문제가 우선 한 단계를 넘어섰다.

9일 경남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난 6일 '부전∼마산 전동열차(복선)' 내년도 예산 255억 원을 전액 복구해 정부 예산에 반영했다.

도는 '동남권 광역 철도망' 구축을 진행 중이며, 그 첫 단추로 '부전∼마산 전동열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국비 255억 원을 신청했다. 하지만 정부 예산안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

이에 도는 국회 예산 심사 과정에서의 '부활'에 사활을 걸었다. 그 1단계가 국토교통위 심사인데, 여기서 255억 원 전액이 되살아난 것이다.

다만, 국토교통위 통과는 어느 정도 예견됐던 부분이다. 김경수 지사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긍정적인 답을 받았고, 국회 국토교통위 내 분위기도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관건은 다음 단계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다. 여기서는 기획재정부가 변수다. 기획재정부는 '부전∼마산 전동열차'에 국비를 지원하면 전국 비슷한 사업과의 형평성 문제를 들며 부정적 견해를 보여왔다.

예결특위는 이미 시작돼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부전∼마산 전동열차' 예산안은 다음 주까지 두 차례 정도 다뤄질 전망이다. 내년도 예산안을 확정하는 국회 본회의는 12월 2일 예정돼 있다.

도 관계자는 "마지막 본회의에서 통과될 떄까지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경수 도지사도 9일 오전 열린 주간 간부회의에서 "국회 예결위에서 반드시 포함해야 할 예산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며 "여야를 불문하고 긴밀히 협의하고 도움받아 반영될 수 있도록 챙겨 달라"고 지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