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진주같은영화제·6일 남해 시골영화제 시작…8일까지

이번 주말 남해와 진주에서 영화 만찬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5일부터 진주같은영화제가, 6일부터는 남해 시골영화제가 관객을 기다린다. 또 (재)김해문화재단 김해문화의전당 영상미디어센터도 5일부터 새 영화를 상영한다.

진주에서 열리는 독립영화 잔치, 제13회 진주같은영화제는 5일부터 8일까지 진주 롯데시네마 엠비씨네에서 열린다. 올해는 다양성, 여성을 주요 주제로 단편 12편, 초청작 5편이 상영된다.

개막작은 경남 감독이 경남을 배경으로 한 장편영화 <잔칫날>(김록경 감독, 2020년)이다. 영화를 만든 김록경 감독은 사천 출신으로 이번 영화는 고향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촬영까지 진행했다.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잔칫날>의 한 장면.  /스틸컷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잔칫날>의 한 장면. /스틸컷

진주같은영화제는 영화관 상영에 더해 독립영화를 온라인으로 상영하는 부대행사를 마련했다. 2일부터 8일 자정까지 진주시민미디어센터 누리집(jjmedia.or.kr)에 가면 무료로 경남 지역 독립영화 4편을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장편영화 <앵커>(최정민 감독, 2019년)와 각각 창원, 마산, 진해, 진주를 배경으로 한 단편영화 <김밥>(김한울 감독, 2015년), <경화>(이상진 감독, 2018년), <그 여름 핫도그>(박보현 감독, 2019년)다.

영화제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진주시민미디어센터 SNS 계정이나 사무국(055-748-7306)으로 연락해 물어보면 된다.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앵커>의 한 장면.  /스틸컷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앵커>의 한 장면. /스틸컷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그 여름 핫도그>의 한 장면.  /스틸컷
▲ 진주같은영화제 상영작인 <그 여름 핫도그>의 한 장면. /스틸컷

남해군 지역민들로 구성된 둥지기획단이 두 해째 이어가는 '2020 시골영화제'는 6일부터 8일까지 남해군 남면 남구체험휴양마을(시크릿바다정원) 다목적실에서 열린다.

원래 8월에 열려던 행사였는데, 코로나 재확산으로 이달로 연기됐다. 올해 주제는 '로컬의 힘'이다. 로컬(지역 혹은 지역성)이란 큰 개념 아래 환경, 청년(취업), 노인(고령화)과 관련한 영화 6편을 상영한다.

개막작은 <시인 할매>(이종은 감독, 2019년)다. 뒤늦게 글을 배우기 시작한 평균 연령 80세 할머니들이 쓴 시를 중심으로 할머니들의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다. 자세한 내용은 둥지기획단(정보름 씨) 010-7743-0816으로 전화해 물어보면 된다.

김해문화의전당 예술극장 씨네마루는 11월 영화로 <남과 여: 여전히 찬란한>(클로드 를르슈 감독, 2020년)을 상영한다. 하루하루 기억을 잃어가는 남자와 그가 잊지 못하는 단 한 사람, 찬란하게 사랑했던 이들이 반세기가 지나 운명처럼 재회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1966년 개봉한 영화 <남과 여>의 후속편이라고 할 수 있다. 54년이 지났지만, 당시 영화의 감독과 주연 배우들이 그대로 출연한다.

영화는 5일부터 21일까지 매주 목· 금·토요일에 상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김해문화의전당 영상미디어센터 누리집(media.gas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