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공개 임박…내용 촉각
청장 기업 유착 의혹에 반박
내부 갈등설도 제기돼 흉흉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하승철)이 어수선하다.

28일 경남도·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산하 국무조정실은 지난 9월 16∼18일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감사를 진행해 그 결과를 행정안전부에 넘겼다. 행안부는 별도 조사를 거쳐 조만간 그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내용은 인허가 과정 등 업무 전반에 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자청은 그에 앞서 7월 1∼17일 내부 감사를 진행해 '구역 내 사업 시행사와 관련된 루머' 등을 살폈다.

경자청은 지난 27일 '제118회 조합회의 정기회'를 열고 행정사무감사를 했다. 경자청은 경남·부산에서 조합 형태로 출자해 설립됐다. 이에 매해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다.

감사위원인 심상동 도의원은 "국무조정실에서 조사 나올 정도였다면 그 사안이 저희 위원들이 감지할 때는 심각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관련 내용 공개를 요청했다.

하지만 하승철 청장은 "조사와 처리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며 지금은 예단해서 말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경자청은 28일 언론 보도 반박 자료를 통해 "청장은 이번 감사와 관계없이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기업 유착 등을 한 적이 없고, 특정 개발업자로부터 골프 접대를 받은 적도 없으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적도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는 견해를 내놨다.

이런 가운데 경자청은 경남도·부산시 파견 공무원 간 갈등설에도 휘말리고 있다. '한 지붕 두 가족'에 따른 파열음이다. 이 문제가 결국 국무조정실 감사 발단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에 대해 경자청은 "우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올해 산업통상자원부 성과 평가에서 조직 내부 소통 강화와 부산·경남 지역별로 분절된 조직을 기능 중심으로 개편한 것이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다"며 "조직의 화합을 위한 노력이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청장 임기는 3년이며, 경남·부산에서 번갈아 맡고 있다. 하승철 현 청장은 지난 2019년 3월 취임했다. 하 청장은 하동군 부군수, 경남도 도시교통국장·경제통상본부장, 진주시 부시장, 경남도의회 사무처장, 서부권지역본부장 등을 역임한 경남도 출신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