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 봉안한 경절사 훼손 우려
복원 위치 변경 등 대안 제시
시 "이전은 불가·합의는 계속"

진주시가 조규일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선화당을 복원하려 하자 진양하씨 문중에서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시는 진주성 안에 있었던 병마절도사 집무실인 운주헌(선화당·관찰사 집무실), 중영, 함옥헌 복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18년 11월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으며 지난해부터 경절사(진양하씨), 청계서원(진양정씨) 등 양 종중과 이전 등을 논의하고 있다. 내년에 선화당 발굴을 시작으로 2023년 복원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 1997년 경남도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선화당 복원을 추진한 바 있다. 복원 부지 발굴조사를 통해 기와, 자기편 등 유물 19점을 발견했지만 결실을 맺지 못했다. 문화재청이 복원 예정지에 위치한 제각 이전문제, 부지 협소를 이유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즉 선화당과 부지가 겹치는 경절사 이전 등의 대책이 있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이다.

진양하씨대종회와 경절사 보존위원회는 2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시가 선화당 복원을 추진하면서 예정지를 아무런 문헌 근거도 없는 곳에 정해 경절사가 훼철될 위기에 처했다"며 "시는 결정을 철회 내지 변경해 달라"고 밝혔다.

▲ 진양하씨대종회와 경절사 보존위원회가 2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계획 중인 경절사 이전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종현 기자
▲ 진양하씨대종회와 경절사 보존위원회가 28일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가 계획 중인 경절사 이전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종현 기자

이어 "경절사는 고려 초 거란에 끝까지 대항하다 순절한 충신 하공진 장군의 영정과 위패를 봉안한 곳으로, 진주를 충절의 도시로 일컫는 효시가 된 명실상부한 공적 문화유산"이라며 "경절사는 진주성 정화사업 시 성내 모든 민간 건물 철거에도 정부의 보존 승인이 있었고, 1992년 정부로부터 확장이전 승인과 함께 국비까지 받아 준공했다"라고 밝혔다.

보존회는 "시의 선화당 복원 추진 계획을 보면 1997년 발굴조사 용역보고서에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으며 발굴도 엉뚱한 곳을 조사했다"며 "용역을 추진하면서 용역과업 지시서와 보고서를 양 문중에 공개하지 않고 있으며 자문과 공청회 때 일부 주장만을 선별적으로 참여시켰다"고 주장했다.

보존회는 "진주시가 역사성이나 문헌 등 객관적인 판단 없이 급박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선화당 복원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그 위치를 진주성의 역사성과 진주의 정체성에 맞게 정하라"고 주장했다.

보존회는 △경절사를 온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위치를 변경할 것 △영남포정사와 비석군 사이에 선화당을 복원 △진주박물관 철거 터에 선화당 관아 일체 복원 등 대안을 제시했다.

문중의 주장에 대해 시는 "엉뚱한 곳을 발굴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또 용역 과업지시서 등을 이미 공개했고, 보고서도 확정되면 공개하겠다"며 "앞으로 공청회 등을 개최하면 문중 대표를 참여시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전 복원 주장에 대해 시는 "문화재 복원 시 원형 복원을 하지 않으면 문화재청의 허가와 지원을 받을 수 없어 다른 위치에 복원하는 것은 불가하다"며 "진양하씨대종회와 합의점을 찾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