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흥여객과 맞춤형 도입 협약
내달 시범운영 후 12월 시행

남해군이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교통 접근성을 향상하고자 농촌형 교통 모델인 '공영버스와 뚜벅이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장충남 남해군수와 정진우 남흥여객 대표는 지난 26일 군수실에서 '공영버스와 뚜벅이 버스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고, 내달 9일부터 21일까지 시범운행을 거쳐 12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을 하기로 했다.

현재 남해읍에는 공영버스(1호차)가 운영되고 있으나 아직 혜택을 받지 못하는 마을이 있다. 25인승 중형버스로는 마을 진입이 어려워서다.

이에 군은 마을 안길까지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고 회차까지 가능한 맞춤형 차량(15인승)을 구입했으며, 이 버스를 심천선(곡내, 중촌, 동산), 섬호선(토촌, 섬호), 연죽선 등 3개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다.

남해읍 공영버스 2호차는 하루 11회 운행되며, 어르신들의 주요 동선을 고려해 보건소 경유 횟수를 10회로 정했다. 기존 공영버스 1호차의 보건소 경유 횟수는 6회였다.

남해읍 공영버스는 총 2대로 늘어나 군민 교통 편의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남해군 실정에 맞는 '뚜벅이 버스'도 운행된다. 뚜벅이 버스는 하루 2회 운행되며, 읍 터미널에서 출발해 지족죽방렴과 독일마을을 거쳐 상주은모래비치·가천 다랭이마을·서상스포츠파크를 순회해 터미널로 복귀하는 코스다.

윤종석 건설교통과장은 "군민 맞춤형버스 운영으로 소외된 지역 주민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 제도가 생활 속에 자리 잡아 군민과 관광객들의 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