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8개 시도현 화상회의 개최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라는 게 있다. 경남을 포함해 한일해협을 사이에 둔 양국 8개 자치단체 간 교류 협의체다. 이들 자치단체는 한일 양국 간 분위기와 상관없이 30년 가까이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시작은 30년 전으로 거슬러 간다. 1991년 1월 가이후 당시 일본 총리가 한국을 찾았고, 양국은 '한일자치단체 간 정기교류'에 뜻을 함께했다.

그해 4월 양국은 외무장관 회담 때 '한일자치단체 간 교류촉진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그리고 1992년 '제1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교류 지사회의'가 제주도에서 열렸다.

이후 환경·수산·관광·청소년 등 폭넓은 분야에서 공동교류 협력사업을 추진했다.

▲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가 27일 오후 화상회의로 열렸다. 회의를 주재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민 우려'를 짚었다.  /경남도
▲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가 27일 오후 화상회의로 열렸다. 회의를 주재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민 우려'를 짚었다. /경남도

현재 기준으로 국내 참여 자치단체는 경남, 그리고 부산·전남·제주다. 일본은 나가사키현·후쿠오카현·사가현·야마구치현이다.

이들 8개 자치단체는 매해 돌아가며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경남은 1996·2004·2012년 각각 개최했다. 경남은 올해 개최지였지만 코로나19로 내년으로 미루게 됐다.

올해 회의는 27일 화상으로 열렸다. 주된 주제는 '코로나19 대응 사례'였다.

김경수 도지사는 경남도 사례를 알리면서 "코로나 이후 시대의 핵심 가치는 연대와 협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8개 시도현 지사들은 △코로나19 관련 정보 교환 △재해·재난 발생 때 시도현 조치에 대한 정보 공유 △국제 교류 협력 강화에 공감대를 이뤘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관련해서도 의견이 오갔다. 원희룡 제주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변성완 부산시장 대행은 우리 국민 우려를 전했다. 일본 측에서도 자국 내 반대 의견이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 지사는 "한국 국민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해 걱정하는 바가 매우 크다는 점을 일본 측 지사들께서 일본 정부에 잘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짚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