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은 '수도권 공화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친다. 지역은 '수도권 공룡 체제'에 맞서 저마다 '행정 통합' 혹은 '행정 연합체' 같은 걸 추진하고 있다. 경남·부산·울산의 동남권 메가시티와 같은 것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이 문제를 도정 최우선 과제로 삼는 분위기다.

지역은 또한 '행정수도 이전' '공공기관 이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가 전체 균형발전을 위해 미룰 수 없으며 상징적·효과적인 대안이라는 것이다. '행정수도·공공기관 이전'은 잘 알다시피 노무현 정부 이후 계속 추진됐다. 하지만 수도권 사람들은 계속해서 강력한 저항을 하고 있다. 그들은 쌓아온 기득권을 내놓기 싫을 것이다. 그래도 대놓고 말할 수 없으니, 가장 쉽게 내세우는 명분이 '행정 비효율화'다. 그런데 경남 안에서도 '수도권'은 존재한다. 창원 중심이다.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도 청사 이원화'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현재 도청은 창원 본청과 진주 서부청사를 두고 있다. 공무원노조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계속 말을 뱅뱅 돌렸다. 속 시원히 대신 말하자면 '진주 서부청사를 없애자'는 것이다. 이유는 '행정 비효율화'였다. 서부청사 공무원들이 창원 본청·도의회를 수시로 오가는 데 들어가는 시간·출장 비용이 너무 불필요하게 많다는 것이다.

서부청사는 정치적 산물로 탄생했다는 점을 부인하기 어렵다. 하지만 '낙후한 서부권 발전'이라는 목적 또한 외면할 수 없다. 현재 서부권 균형발전이라는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행정 효율성만 따지면, 경남 안에서 창원 외 지역에 특정 기관이 들어서긴 쉽지 않다.

얼마 전 국감 자료에 따르면, '인구 감소에 따른 소멸 위기' 경남 지역은 18개 시군 가운데 12곳이나 해당했다. 군뿐만 아니라 밀양·사천 같은 시 지역까지 포함돼 있다. 우리가 수도권을 향해 같이 살자고 외치듯, 경남 안에서도 18개 시군이 함께 살아갈 방향에 눈과 마음을 맞췄으면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