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공무원·시장 등 6명
"사건 이후 어떤 조사도 없어"

26일 진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모임인 진주시민행동은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진주시장 등을 비롯한 6명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22일 자 6면 보도

진주시민행동은 이날 고발장을 제출한 데 이어 창원지검 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피고발인은 진주시장을 비롯해 진주시장 선거캠프 관계자 1명, 진주시장 선거캠프 관계자의 가족 1명, 자녀가 채용되어 있는 전·현직 진주시 공무원 2명, 전 행정과장 등 6명이다.

이들은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진 지 벌써 40여 일이 지났지만 시민들의 분노만 들끓고 있을 뿐 그 어떤 조사도 없고 그 누구도 책임지려 하는 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채용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면서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는 해괴한 대응으로 시민을 기망했다. 시정의 도덕성과 공정성을 뿌리 째 흔드는 일임에도 진주시장은 조사는커녕 사과 한마디 없었다"며 "채용비리 사건이야말로 시의회가 이유불문 발 벗고 나서야 하는데 시의회는 행정조사 특위를 두 번이나 부결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은 "채용비리의 진상을 밝히는 것이 어찌 소속 정당에 따라 의견을 달리할 수 있는 일인가? 보수와 진보로 나뉠 문제가 아니다"며 "중립을 지켜야 할 이상영 의장마저 특위 부결을 강변하는 기자회견에 앞장서는 모습은 함께한 이들의 의도와 저의를 의심케 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채용에 문제가 없다면, 채용비리 의혹 앞에 당당하다면 그 조사를 피할 이유도 막을 이유도 없다. 시민들이 요구하는 지난 5년간 공무직 및 청원경찰 채용과 관련된 모든 사안을 전수 조사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7일 진주시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전 진주시청 행정과장과 당시 면접 심사위원 등을 부정청탁과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