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물생명시민연대 성명 발표
주거시설 제한 기준 모호 비판
구도심 상권 상생 방안도 촉구

환경단체가 최근 창원시가 발표한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에 주거시설 제한기준과 구도심 상권과의 상생계획이 빠졌다며 아쉬움을 내비쳤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26일 성명을 내고 "현재 마산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은 인공섬 공사비 3400억 원 회수에 맞춰져 있다"고 꼬집었다. 공사비를 회수하고자 개발 면적 32%를 민간에 맡기면서, 주거시설 최소화·기존 상권 충돌 해결 방안 등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3일 창원시는 마산해양신도시를 공공개발 68%(43만 9048㎡), 민간개발 32%(20만 3119㎡)로 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민간 개발은 복합개발 공모를 통해 '상징물'을 짓고, 이를 중심으로 문화관광 복합시설·생활숙박시설·친수형 거리상가 등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나머지 공공개발 용지는 공원·녹지 등 자연친화적 공간과 도서관·미술관으로 대표되는 국책사업을 유치한다고 밝혔다.

▲ 오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제20회 마산국화전시회가 열리는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전경.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오는 30일부터 11월 8일까지 제20회 마산국화전시회가 열리는 창원시 마산해양신도시 인공섬 전경.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물생명시민연대는 "제보에 따르면 마산 인공섬 개발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들은 창원시에 2000가구 이상의 주거시설을 요구하거나, 오피스텔을 확대하는 꼼수로 수익성을 극대화하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거·상업 시설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면 다양한 편법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창원시는 수익시설과 아파트 건설을 최소화한 곳에 가산점을 주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기준은 아직 제시하지 않았다.

이에 물생명시민연대는 아파트, 오피스텔 등 주거 가능 시설을 기존 합의처럼, 최대 595가구로 명확히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또 어시장·창동·댓거리 등 기존 구도심 상권과 상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계획에 포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공섬 개발 방향에 환경적 측면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인공섬 내 에너지 자립, 자체 조간대 설치 등을 통한 수질 관리 대책 등을 창원시가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생명시민연대는 "이 땅이 모든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설 수 있도록 숙고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