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6420건·건물 410건…조달청 확인 후 국고 귀속

경남도는 일본식 이름으로 되어 있는 공적 장부 전수조사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또한 일본식 성명 강요(창씨개명) 등을 제외한 일본인 재산으로 추정되는 부동산은 조달청으로 이관했다고 밝혔다.

도는 행정기관의 토지대장·건축물대장·등기부등본 등 공적 장부에 일본식 이름으로 되어 있는 재산(토지 1만 4755건, 건축물 2051건)을 정비하기 위해 한자로 기재된 옛날 대장과 등기부상의 소유권 연혁을 조사했다.

그 결과 실제 일본인 명의 의심 재산은 6830건으로 나타났다. 토지 6420건, 건축물 410건이다.

시군별로 보면 의령군이 1190건으로 가장 많았고, 합천군 1130건, 통영시 809건 순이었다. 반면 거제시는 1건, 산청군은 21건, 양산시는 22건이었다.

일본인 명의 의심 재산은 조달청으로 이관된다. 이후 심층 조사를 거쳐 일본인 재산으로 최종 확인되면 국고로 귀속된다.

도는 일본식 이름으로 바꾼 경우에는 지난 8월부터 2년간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법' 등을 활용해 후손들이 상속 등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한편 도는 일본식 지명 정비도 병행하고 있다. 도는 다음 달 경상남도 지명위원회를 열어 사천시 '서택저수지, 서택 사랑 테마공원'을 '온정저수지, 통양 사랑 테마공원'으로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도는 이 밖에 일본식 지명으로 의심되었던 △진주시 영천강·정촌 △사천시 선창·구룡산 △거제시 옥녀봉 △양산시 소석 △창녕군 현창 △고성군 신촌 △함양군 기백산 등 9건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지역 향토사학자 자문 및 주민 의견을 들은 결과 일본식 이름이라고 의심이 될 만한 사항이 없고, 주민도 변경을 원하지 않았다. 이에 도는 시군 지명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결론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