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행정 비효율"주장
지역 균형발전 외면 지적

경남도 서부청사(진주)가 때아닌 존치 여부 논란에 휩싸였다. 도청공무원노조는 청사 이원화에 따른 행정 비효율을 호소하고 있다. 도는 '균형발전' 측면에서 서부청사 필요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

◇홍준표 도정 때 청사 이원화 = 경남도는 현재 크게 분류해 두 개 청사를 두고 있다. 창원 본청(의창구 중앙대로 300), 그리고 진주 서부청(월아산로 2026)이다. 진주 서부청사는 △서부지역본부 △서부권개발국 △농정국 △환경산림국과 같은 도 본청 부서를 두고 있다.

서부청사는 지난 2015년 12월 개청했다. 홍준표 도정 때다. 홍 지사는 진주의료원 폐업 이후 이곳 건물을 서부청사로 활용했다. 홍 지사는 2012년 도지사 보궐선거 때 상대적으로 낙후한 서부권 개발을 내세워 '서부청사 건립' 공약을 내놓았다. 당선 후 2013년 3월 '서부권개발본부'를 새로이 만들었다.

도는 2013년 9월~2014년 5월 '서부청사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했다. 그 결과 서부청사 입지가 폐업한 진주의료원 건물로 결정됐다.

그리고 2015년 12월 진주 서부청사 시대가 열렸다. 당시 경남도가 낸 관련 보도자료를 살펴보면 복합적인 상황을 가늠하게 한다.

'서부청사 개청의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난관을 극복하고 문을 열었다. 보건의료노조 등 강성노조의 시위와 농성 투쟁, 옛 진주의료원 재개원 주민투표 운동 등 만만치 않은 저항과 도의회 일부 의원들의 반대를 위한 반대 등 추진과정 상 난제들을 해결하였다. 또한 서부청사 조기 개청을 위한 13만여 명의 서명과 서부권 도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있어 오늘의 서부청사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 등 여러 상황과 맞물려 탄생한 '정치적 산물'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럼에도 '낙후한 서부권 개발'이라는 명분은 경남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설득력을 얻기도 했다.

▲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22일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청·서부청사 이원화에 따른 행정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남석형 기자
▲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22일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청·서부청사 이원화에 따른 행정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남석형 기자

◇도청공무원노조 "행정 비효율" = 5년여가 흐른 지금, 경남도청공무원노조는 본청·서부청 이원화에 따른 행정 비효율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도청공노조는 22일 오전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 업무가 청사 이원화로 너무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서부청사 직원들이 결재·보고를 위해 창원 본청·도의회를 수시로 오가야 하는데, 종종 결재권자 등의 사정으로 그날 헛걸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즉 진주~창원을 오가는 데 들어가는 시간, 출장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이는 곧 도민을 위한 행정 서비스 저하, 도민 혈세 낭비를 초래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도청공노조는 청사 이원화에 따른 비효율성을 없앨 방안에 머리 맞대자는 것이다. 도청공노조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부청사 폐지'까지도 논의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엿보였다.

실제 돌아가는 상황도 이를 뒷받침한다. 도청공노조는 지난 15일 김경수 도지사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했다. 도청공노조에 따르면, 김 지사도 이를 위한 공론화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하지만 도청공노조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견해다.

그 이유는 김 지사가 '서부청사 존치'를 전제로 한 대안 모색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즉 도청공노조는 '서부청사 존치 여부'가 빠진 논의는 의미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한 셈이다.

다만 도청공노조는 외부 비판 가능성을 의식한 듯 "단순히 공무원 불편만 없애려는 접근이 아니며, 도민을 위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업무 환경을 만들어 달라는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경남도는 서부청사는 필요하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며 "행정 비효율 문제 개선 등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계속 논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균형발전 측면은 외면 = 현재 전국 각 지역은 수도권의 더 많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국가 전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다. 하지만 이른바 중앙에서는 '행정 비효율화'를 내세우며 지방 이전에 저항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이 정작 경남 도내에서도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즉 경남 내에서는 '창원'이라는 중앙 중심 관점이다. 도청공노조는 마찬가지로 '행정 비효율화'라는 논리를 내세워 도내 균형발전 측면은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신동근 도청공노조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균형발전 측면에 공감하면서도 결국 '행정 비효율성'을 내세우는 쪽으로 귀결했다.

경남도는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서부청사 존치 필요성에 대해 "서부지역 균형발전 실현의 중요한 기관"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